인천시, 효율적 운영 명목 사업주체 변경 용역

 

인천시민 122만명이 가입하고 2조5000억원 넘게 발행된 지역화폐 '인천이(e)음' 운영 주체가 민간 법인으로 변경된다. 그동안 민간 업체가 대행하는 형태로 운영됐지만, 시의 출자를 통해 별도 법인이 설립되는 것이다. 시는 “공익성을 담보한다”면서도 '민간사업 영역과의 제휴'로 사업을 확장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인천시는 '인천이음 플랫폼 효율적 운영을 위한 사업주체 변경 타당성 및 사업개발 검토 연구' 용역을 입찰 공고했다고 22일 밝혔다. 9738만원이 투입되는 이번 용역은 4개월간 진행된다.

과업지시서를 보면 용역 목적은 “인천이음 운영 주체를 민간 법인으로 변경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으로 언급됐다. 출자를 통해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용역에선 출자 비율과 조직·인력 운영 방안도 검토된다.

인천이음은 지난 2018년 4월부터 코나아이㈜가 운영을 대행하고 있다. 코나아이는 회계감사 결과가 '상장폐지 사유'에 해당돼 지난 3월19일 이후 넉 달 넘게 주식 거래가 정지된 상태다. 시는 이달 초 확정 고시된 제2회 추가경정예산에 용역비를 편성하며 “민간 운영에 따른 리스크를 없애고, 공익성을 확보한다”는 이유를 제시한 바 있다.

<인천일보 6월22일자 1·3면>

'공익성 담보'를 내걸면서도 시는 시민의 선불 충전으로 2조5500억여원이 발행되고, 올해1976억원의 캐시백 예산이 투입되는 인천이음 운영을 민간 법인으로 넘기려는 이중적 행보를 보이고 있다. 법인에는 인천이음 플랫폼 특허권을 시와 공동 보유한 코나아이가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시는 지난해에도 인천시의회 업무보고를 통해 “코나아이가 출자하고 사업 영역을 확대해서 인천이음을 상품화”한다는 구상을 밝히기도 했다. 이번 용역 과업에는 인천이음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발전 방안으로 '민간사업 영역과의 제휴'도 제시된 상태다.

시는 “인천이음 플랫폼의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용역”이라며 “공익성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한 사업 다변화 구조를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100초 브리핑] '인천e음 운영 주체 변경 추진 外 200622 ▲ 리스크 대비, ‘인천e음’ 운영주체 변경 추진인천시가 지역화폐 ‘인천e음’의 운영 주체를 변경하는 절차에 착수합니다. 충전금과 캐시백을 관리하는 대행사의 주식 거래가 중지되는 등 안전 장치에 대한 우려를 없애고 공익성을 확보하려는 조치입니다.▲ 인천공항공사, 보안검색 직원 1900명 직접고용인천국제공항공사가 1900명에 달하는 보안검색 직원들을 청원경찰 신분으로 직접고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편 이러한 결정을 놓고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의 청와대 방문을 근거로 청와대 개입 의혹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인천시, 국내 최초 반려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