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 공사 입찰 공고
늦어도 '내달 착공' 필요성 불구
인천시, 신축 부지 이전 지연 중
기술원 “올해 마쳐야 하는데…”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안전기술원이 드론(무인항공기) 전용 비행시험장 조성 사업을 본격화하고도 속앓이를 하고 있다.

당장 시공사를 선정해 착공에 들어가야 하는데 비행시험장 신축 부지를 제공하기로 한 인천시가 부지 내 양묘장 이전 등 공사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지 않고 있어서다.

25일 항공안전기술원에 따르면 기술원은 최근 인천지역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신축 공사 입찰 공고문을 내는 등 시공사 선정에 나섰다.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에 연면적 937㎡ 규모의 비행시험장 관련 건물을 조성할 예정이다. 공사 추정금액은 21억원이다.

공사 기간은 6개월가량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늦어도 내달부터 공사 업체를 선정해 착공에 들어가야 한다는 얘기다.

그러나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기술원의 걱정이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아직 시로부터 비행시험장 신축 부지로 예정된 수도권매립지 부지를 넘겨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도권매립지 땅은 법적으로 공유수면 매립지에 해당한다. 이에 시는 수도권매립지에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과 인증센터를 구축하기 위한 실시설계를 진행 중이다. 실시설계는 내달 마무리될 예정이다.

여기에 신축 부지에 있는 양묘장도 공사 지연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시는 실시설계를 마치고 양묘장을 이전하는 쪽으로 계획을 세웠는데 자칫 양묘장 이전이 늦어질 경우 그만큼 착공 시기도 늦춰질 수 있다.

기술원 관계자는 “인천시가 당초 5월 안에 신축 부지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했는데 아직도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올해 공사를 마쳐야 하는데 착공이 늦어지면 부실 공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시는 앞서 수도권매립지 부지 사용을 승인받기 위해 환경부·서울시·경기도·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 설득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린 탓에 실시설계 등 부지 조성이 늦어질 수밖에 없었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구축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도권매립지 관련 기관과 지자체들을 설득하는 작업이 쉽지 않았다”며 “당초 계획보다 착공이 1년 정도 지연된 것은 인정하지만 그렇다고 지금의 사업 추진 상황이 늦었다고 보진 않는다. 공사 기간이 단축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