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위 등 추천으로 뽑아
타 지자체 공개모집과 대조적
구 “긴급상황…불가피한 조치”

인천 연수구가 채용 공고도 없이 알음알음 긴급재난지원금 보조 인력을 뽑자 주민들이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연수구는 긴급재난지원금 보조 인력을 '공개'가 아닌 '추천'으로 뽑았다고 24일 밝혔다.

보조 인력들이 실제 근무할 각 동에서 주민자치위원회 등을 통해 적절한 사람을 추천 받아 채용했다는 것이다.

긴급재난지원금 보조 인력은 각 동별 지원금 현장 접수를 받기 시작한 지난 18일부터 한 달간 이 업무를 돕는 사람들이다.

시에 따르면 보조 인력 인원은 10개 지자체 총 620명 규모며 예산은 18억4200만원(국비 80%, 시비 20%)이다. 연수구에 할당된 인원은 62명인데 실제 59명이 채용됐다.

인천 10개 기초지자체에 확인한 결과 옹진군과 연수구를 뺀 8개 지자체에서는 모두 공개 모집으로 인력을 뽑았다.

단 계양구는 자격 요건을 대학생으로 한정했다.

모든 채용 절차는 공개 모집이 원칙이다. 인천시가 각 기초지자체에 내려 보낸 '인천시 긴급재난금 사업지침'에는 '보조 인력 채용 공고안'까지 소개돼 있다.

코로나19발 실업 대란으로 일자리 하나가 아쉬운 상황에서 불투명한 채용 절차가 이뤄지다 보니 일자리를 기다리는 주민들 사이에선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보조 인력은 하루 8시간 주 5일 근무로 월 209만원 보수를 받는다.

연수구 주민 A씨는 “도대체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선정한 건지 채용된 사람들 면면을 알아 보고 싶다”며 “코로나 시국이고 경력 단절 여성이라 한 달짜리지만 그 정도 대우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운데 너무 속상하다”고 말했다.

반면 구는 보조 인력 투입을 서두르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는 입장이다. 타 지자체들이 18일부터 보조 인력을 투입한 것과 달리 연수구는 4일부터 인력들을 배치했는데, 일종의 '적극행정'을 위해 어쩔 수 없었다는 뜻이다.

구 관계자는 “이달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 산정 결과 이의신청이 시작돼 1일 급하게 보조 인력 투입이 결정됐다”며 “당장 4일부터 인력을 투입해야 하는데 주말이 껴 공개모집이 힘든 상황이었고, 긴급한 상황에서 공개 모집을 생략할 수 있다는 규정에 따라 노무사 자문을 거쳐 적법하게 진행했다”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