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는 주민자치 권한을 늘리는 등 실질적인 풀뿌리 민주주의를 위한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주민자치회 전환 시범사업 추진계획’을 확정하고 군포1동과 오금동 등 2개 동을 사업지역으로 선정했다.

이와 함께 시는 다음 달 5일까지 자치회에 참여할 위원을 동별로 30~50명을 모집한다. 자격은 군포1동과 오금동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의 시민, 학교, 기관, 단체 등에 속하는 사람이다.

주민자치교육 6시간 이상 이수자여야 하며, 해당 주민센터에서 방문 등을 통해 접수한다.

이어 오는 7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주민자치회는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에 비해 자율성이 대폭 늘어난다.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집행할 수 있으며, 회비 등 자체 재원 외에 사업수익이나 운영보조금, 후원금, 기금 등을 통해 추가로 재원을 충당할 수 있다. 또 현행 자치위원의 경우 동장이 위촉하나 주민자치회는 시장이 직접 위촉한다.

이에 따라 위원들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시는 예상하고 있다.

시는 주요 사업에 대한 결정권을 갖는 주민총회를 연간 1회 이상 개최하도록 하는 등 주민들의 의사가 실질적인 힘을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는 올해 군포1동과 오금동 등 2개 동에서 시범 운영한 뒤 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 등을 보완해 내년에는 4개 동, 내후년에는 5개 동을 추가키로 하는 등 앞으로 지역 내 전체 11개 동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신청하 정책감사실장은 “실질적인 풀뿌리 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참여의식 제고와 자율성 향상을 위한 제도화 등이 필요하다”며 “주민이 직접 주도하는 민주자치 실현의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군포=전남식 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