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밀 안전진단 지연…보수범위 확정 못해

준공을 이틀 남기고 불에 탄 인천 청라복합문화센터 공연장 청라블루노바홀이 올해 상반기에도 개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인천일보 2019년 12월4일자 2면>

정밀안전 진단까지 시간이 걸려 아직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보수해야 하는지 범위조차 확정하지 못했다.

청라블루노바홀에 화재가 발생한 것은 지난해 11월27일 이었다. 지붕 면적 165㎡와 태양광 전기판 등이 소실돼 소방서 추산 1300여만원의 재산피해를 내고 약 50분 만에 꺼졌다.

서구는 공연장 옥상에 있던 태양광 발전시설의 접속함에서 전기적 요인으로 불이 난 것으로 보고 정밀안전 진단 절차에 착수했었다.

다만 진단 업체를 입찰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기간이 소요돼 최근 들어서야 진단을 시작했다. 진단이 마무리되고 보수 범위와 내용, 비용 등이 결정된다. 또 이후에 시공사와 화재피해에 관련된 소송도 진행된다.

현재 청라블루노바홀은 불 난 부분을 가림막으로 덮어둔 채 남아 있다.

구는 상반기 내 개관은 어림없다고 보고 올해 말까지 보수가 완료될지 여부를 타진하고 있다. 준공 이후에는 서구문화재단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청라를 포함한 인천 서부권 지역 복합문화공간을 설치하려던 구와 문화재단의 계획이 한없이 미뤄지고 있다.

구 관계자는 “청라블루노바홀은 가변형 무대와 조립식 의자를 둬서 공연뿐 아니라 세미나 등 각종 행사도 치르는 공간이 될 전망”이라며 “유용한 공연장을 하루빨리 구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원 서구문화재단 대표는 “전문예술 공연장으로의 전문성과 정체성을 대내외로 알리고 서구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문화예술 거점 시설로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청라블루노바홀 개관 연기 인천 서부권 대표 복합문화공간을 표방하며 건설되던 청라복합문화센터 공연장이 뜻밖의 화재 때문에 당장 문을 열 수 없게 됐다. 화재 원인 조사가 끝나고 보수 작업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 개관이 요원하다. 인천 서구는 오는 20일 열기로 했던 청라복합문화센터 공연장 청라블루노바홀 개관식을 취소한다고 3일 밝혔다. 구는 이날 인천시립교향악단을 초청해 축하공연을 진행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지난달 27일 오후2시50분쯤 청라블루노바홀 지붕에서 불이 나는 사고가 발생했다. 약 50분 만에 꺼진 이날 불로 지붕 면적 165㎡와 태양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