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1차 회의 … 임차인 반대 집회 시청 앞 대치
일부 위원은 참석 못하기도
▲ 16일 인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인천광역시 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 1차 회의'에 참석한 박인서(오른쪽)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 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가 상가 활성화, 제도 개선, 소통 등 3개 분과별로 활동해 올 연말까지 최종 합의안을 도출하기로 했다.

협의회 출범 당일까지도 임차인 반대 집회가 계속되며 일부 위원이 회의장에 들어오지 못하는 일도 벌어졌다.

인천시는 16일 시청에서 '지하도상가 상생협의회' 1차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지난 1월 말 민간 재위탁과 전대, 양도·양수 등을 금지하는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개정안이 인천시의회 본회의를 통과한 지 77일 만이다.

당시 개정된 조례에는 상생협의회 구성·운영 조항이 신설됐다.

협의회 위원장을 맡은 박인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은 이날 "조례 개정으로 지하도상가 영업 환경에 커다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상생협의회가 중요해졌다"며 "시는 갈등을 최소화하는 데 노력하고, 적극적인 행정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15명으로 구성된 협의회는 상가 활성화, 제도 개선, 소통공감 등 3개 분과로 나뉘어 활동한다.

4명의 지하도상가 법인 임원은 이들 3개 분과에 모두 참여한다.

조례 개정 이후 매주 시청에서 반대 집회를 벌여온 '지하도상가 임차인 특별대책위원회'는 상생협의회 출범에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지하도상가 법인 측을 비판하고 있는 특대위는 이날 시청 중앙현관을 에워싸며 경찰과 대치했다.

협의회 위원인 반동문 ㈔인천시 지하도상가연합회 이사장은 특대위에 가로막혀 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다.

반 이사장은 입장문을 통해 "만족할 수 없는 조례 개정은 안타깝지만, 협의회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최상의 해결책을 도출해야 한다"고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