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간한 추경 분석보고서에 '코로나19 종식과 관련 없다' 입장
예결특위 내일 심사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극적으로 부활한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사업이 국회 마지막 예산 심사대에 오르면서 그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인천일보 3월6일자 1면·11일자 19면·13일자 1면>

보건당국과 의료계는 "신종 감염병 대응 능력 강화 차원에서 인천·제주 등 모든 권역 사업이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하는 반면, 국회예산정책처는 "당장 코로나19 사태에 활용할 수 없으니 서두를 필요 없다"며 반대 입장을 나타내 최종 심사 과정에서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15일 국회예산정책처가 발간한 '2020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분석 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을 추가 지정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제시됐다.

당시 추경안엔 질병관리본부가 올린 4개 권역(인천·중부·영남·제주) 사업 중 인천·제주가 배제된 탓에 중부·영남 권역만 담겨 있었는데도 국회예산정책처는 이 사업에 대해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이번 예산은 감염병 전문병원을 추가 지정하기 위한 설계비로 코로나19 종식과 직결되는 성질이 아닌데다 연내 집행도 불투명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사업 착수 후 병원 완공·개원까지 최소 3년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에 활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재정 소요가 크다는 점도 강조했다. 감염병 전문병원 1개동의 총사업비는 409억원 수준이다.

국회예산정책처는 보고서에서 "특히 병원 신설 사업은 장기간 대규모 예산이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보다 철저한 사전 준비를 거쳐 내년도 본예산에 편성하고 국회의 충분한 심의를 거쳐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의료계에선 이런 의견을 두고 발생 주기가 급격히 짧아지고 있는 신종 감염병의 특징과 감염병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 규모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적식 사고'란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은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 사업 추진이 늦어진 데 따른 피해가 코로나19 사태로 명확히 나타나고 있는데 국회 안에선 더 늦어도 상관없다는 식으로 판단하고 있으니 황당할 따름"이라며 "감염병 발생 주기는 계속 짧아지고 있다. 지금이라도 신종 감염병 발생에 철저한 대응 태세를 갖춰 나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고려하면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을 주저할 이유가 없다. 전체 5개 권역 중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사업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인천·제주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사업은 기획재정부 추경안 심의 과정에서 배제됐다가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극적으로 살아났다. 17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본회의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



관련기사
정부,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사업에 '인천 또 배제' 인천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는 사업이 최근 재정당국 추가경정예산(추경) 심의 과정에서 배제된 것으로 드러났다.질병관리본부가 인천권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의 필요성을 요구했으나 기획재정부가 인천을 빼고 영남·중부권 설립 사업만 예산안에 포함한 것이다.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기재부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11조7000억원 규모의 정부 추경안을 편성하고 감염병 대응 역량 강화에 1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특히 예산안에는 영남·중부권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1개씩 신설하기 위한 설계비 등 45억원이 반영됐다.이전에 설립이 확정된 호 공항·항만 있기 때문에 '인천 감염병 전문병원' 꼭 세워야 기획재정부가 추가경정예산 심의에서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사업을 배제했다는 소식(인천일보 3월6일자 1면)에 지역 정치권과 의료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해외 신종 감염병 국내 유입의 주 경로인 인천국제공항이 소재하는 것만으로도 인천에 감염병 전문병원이 들어서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는 지적이다.김성준(민·미추홀구1) 시의원은 10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제260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인천에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는 사업이 최근 재정당국 예산 심의 과정에서 배제됐다는 사실을 접했 기재부가 뺀 인천 감염병 전문병원 '극적 부활' 재정당국이 좌절시킨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사업이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극적으로 부활했다.사실상 마지막 관문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만 통과하면 인천에 국가지정 감염병 전문병원이 들어서게 된다. <인천일보 3월6일자 1면·3월11일자 19면>12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예산결산심사소위원회는 전날 보건복지부 소관 추경 규모를 4조5879억원으로 의결했다.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 2조9671억원보다 1조6208억원 증가한 것이다.예산안에는 의료기관 경영 안정화 융자자금 긴급 지원(5000억원)과 의료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