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경환 후보 서울 광화문까지 왕복6차선 지하도 건설 공약
이경환 후보 서울 광화문까지 왕복6차선 지하도 건설 공약
  • 김재영
  • 승인 2020.03.11 16:08
  • 수정 2020.03.1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통합당 이경환 고양시갑 예비후보는 11일 지역 주민의 만성적 교통난 해소를 위해 가칭 강북동서도시 고속도로(대심도)를 건설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교통난 개선을 위한 1단계 사업인 '강북동서도시 고속도로'는 고양시 덕양구에서 서울 광화문이나 서대문까지 13㎞ 구간에 왕복 6차선의 지하 고속도로를 조성하는 계획이다.

 대심도는 지하 30~60m에 도로, 철도 등을 건설하는 방식으로 지가 급등, 지상 설치시설 등으로 추가 용지 확보가 어려운 도심에서 교통망확충을 위한 신개념 교통구조물이다.

 현재 고양시에서 서울 도심을 잇는 주요 간선도로는 통일로와 자유로, 강변북로 뿐이어서 자동차 이용시 편도 40분에서 정체 시에는 1시간20분 정도가 소요되는 등 매일 교통전쟁을 치루고 있다.

 하지만 강북동서도시 고속도로 완공 시 편도 40분 거리를 10분 내로 단축되는 등 서울 출·퇴근길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이 예비후보는 또 "서울 도심에서 구리·남양주를 연결하는 20㎞ 구간 공사도 관련 지자체와 협의해 적극 추진하겠다"는 2단계 교통난 해소 계획도 제시했다.

 이 후보는 "1·2 단계 구간에 소요될 4조원 가량의 '강북동서도시고속도로 사업비는 민간투자 75%, 재정지원금 25% 부담으로 국비 편성 비율을 최대한 확대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한편, 강북동서도시고속도로 출입구 위치와 개수 등 세부 설계 및 공사비와 국비 부담은 앞으로 정부부처, 민간투자사업자와 협의, 전문용역기관의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해 확정될 예정이다.

 

/고양=김재영 기자 kjyeong@incheonilbo.com

▲ 인천일보, INCHEONILB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