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지역 확진자 여행객 가이드 이후 증상 보이자 한 달 가까이 자율격리

'도보 이동과 자율 격리, 마스크·장갑 착용, 그리고 일지 기록...'

지난 25일 인천시민으로는 처음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50대 문화해설사가 자각 증상이 나타난 이후 취한 행동이다.

한 달 가까이 확진자가 감염병에 대응하며 자기관리를 해온 사실이 역학조사로 알려지자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수 있는 사례를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관련기사 2·3·4·6·13·18·19면

인천시는 코로나19 확진으로 인하대병원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는 A(58)씨의 역학조사 중간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미추홀구에 거주하며 서울시 소속 문화관광해설사로 일한 A씨는 지난달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전쟁기념관과 경복궁·창덕궁 등지에서 중국·홍콩·대만 여행객들을 상대로 가이드 업무를 했다.

같은 달 31일 발열·기침·인후통 등의 증상이 시작되자 해설사 일을 스스로 중단했다.

이때부터 A씨는 외출과 증상 기록을 일지에 남기며 외출을 최소화했다. 어머니와 함께 사는 터라 집에서도 마스크와 장갑을 끼고 감염을 예방했다고 한다.

증상이 계속되자 A씨는 이달 3일 자택 인근 내과와 약국을 방문했고, 닷새 뒤에는 걸어서 인천의료원 선별진료소를 찾았다.

의사가 상급병원으로 안내하자 택시를 타고 가천대길병원 선별진료소를 들렀다가 집으로 돌아왔다.

당시까지만 해도 의료기관 대응 지침상 중국 여행력이 있는 유증상자에게만 코로나19 검사가 시행됐기 때문에 검체는 채취되지 않았다.

이후에도 집에서 자율 격리 상태를 유지한 A씨는 지난 13일과 23일 도보로 인천사랑병원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두 차례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첫 번째는 음성 판정이었지만, 열흘 만에 결과가 양성으로 뒤집혔다. 인천시민으로는 코로나19 첫 확진 사례다.

앞서 2명의 확진자는 중국인 관광객, 부평구에 올라온 지 엿새 만에 확진 판정을 받은 대구시민이었다.

역학조사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A씨가 의료기관 외에는 외출을 자제하고, 걸어서 이동한 덕분에 방역 대상은 자택·의료기관·도화역 등지로 최소화됐다.

질병관리본부도 "특이 사례"라고 주목할 만큼 증상이 한 달여간 지속되며 검사 결과가 뒤집히는 상황에서도 접촉자 또한 23명으로 많지 않았고, 이들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이훈재 인하대 의과대학 교수는 "A씨와 같이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무조건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집에서 며칠간 쉬면서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보건소 안내를 받아야 한다"며 "1명이 1000명에게까지 전파시킬 수 있는 감염병이기 때문에 성숙한 시민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사실상 인천 첫 확진환자가 나왔다"면서도 "이번 사례는 개인 위생을 잘 지키면 지역사회 확산을 막을 수 있다는 증거가 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도 지자체 '코로나19 자구책' 안간힘 코로나19 확산에 맞춰 경기도 지자체들이 추가적인 대책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26일 고양시는 코로나19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자, 시민이 차에서 내리지 않고 검사 신청부터 검진까지 한 번에 할 수 있는 새로운 진료방식을 도입했다. '고양 안심카(Car) 선별진료소'라는 명칭으로 이날 오전 10시부터 덕양구 주교 제1 공용주차장에서 운영됐다. 안심카 선별진료소는 '드라이브 스루(Drive through)' 방식으로 운영된다. '드라이브 스루'란 패스트푸드 음식점이나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에서 차에 탄 채로 주문하고 음식을 받을 수 [코로나19] 신천지 신도 명단 빠진 사람은 없나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과 높은 관련성을 보이는 신천지교회 인천 신도가 1만명에 육박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인천시는 신도들에 대한 코로나19 전수조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앞서 신천지가 제공했던 인천 시설 수가 일부 누락된 사례가 있었던 만큼, 명단의 신빙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인천시는 26일 신천지 마태지파를 통해 제공받은 인천 신도 9635명 명단을 토대로 코로나19 증상 여부를 확인하는 전수조사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시는 10개 군·구마다 30여명 규모의 합동 상황실을 꾸려 유선상 조사에 돌입한다. 합동 상황 [코로나19] 인천 기업 체감경기 악화될 수도 전국적으로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인천지역 기업들의 체감경기 또한 본격적으로 악화될 수 있다는 조사가 나왔다.26일 한국은행 인천본부가 발표한 '2020년 2월 인천지역 기업경기조사 결과' 자료에 따르면 지역 제조업의 2월 업황BSI는 53으로 전월대비 1p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3월 산업의 체감경기를 예측하는 전망BSI는 55에서 53으로 2p 하락했다.BSI란 기업이 인식하는 경기 상황을 보여주는 지표다. 설문에서 부정적이라고 응답한 업체가 긍정적이라고 답한 업체보다 많으면 지수가 10 음압병상 남은 자리 43개뿐…더 확보해야 인천에 '음압병상 확보'란 특명이 떨어졌다. 환자 치료 위주의 방역 체제 전환과 대규모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대비해 감염병 확산을 막고 환자를 신속히 치료하기 위해선 음압병상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2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지역 국가지정 입원치료병상은 모두 '16병상'으로 가천대 길병원·인하대병원·인천의료원에서 운영 중이다. 이들 음압병상은 기압 차이를 만들어 공기 중 바이러스가 병실 밖으로 못 나가게 잡아두는 감염 차단 기능을 갖췄다.현재 병상 가동률은 37.5%로 [코로나19] 꼭꼭 숨은 신천지 허탕 반복 지자체 경기지역 지자체들이 코로나19 집단 감염으로 집중관리대상이 된 신천지예수교(이하 신천지)관련 종교시설을 놓고 진땀을 흘리고 있다.감염을 우려하는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으나, 쉽게 특정하기 어려운 여건 등으로 조사나 관리 등에 힘이 부치는 것이다.26일 경기도에 따르면 현재 도와 31개 시·군은 코로나19 방역대책 중 하나로 신천지와 관계된 시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앞서 도는 도내 신천지 시설 전부를 대상으로 폐쇄 및 집회금지 등의 행정처분에 돌입한 바 있다. 신천지 교인을 중심으로 전국에 확진자가 증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