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교 30돌 기념사업 공모…박물관·대학·예술 협력에 탄력
러시아와 인연이 깊은 '인천'에서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아 다양한 교류가 진행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인천시는 한·러 수교 30주년을 기념해 상트페테르부르크와 각계 분야에 걸쳐 협의를 벌이는 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정부는 최근 '한-러 수교 30주년 기념사업 추진 점검회의'를 열고 기념·협력 사업과 함께 지자체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공모에 나섰다.

홍남기 부총리는 점검회의에서 "한·러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는 물론 각계각층의 모든 국민이 수교 30주년을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들을 개발할 것"이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시와 상트페테르부르크 간 교류가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아 순항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특히 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러시아 예카테린브르크, 블라디보스토크와의 협력도 주목된다.

지난해 8월 시와 상트페테르부르크는 '실무협의체(Working Group)'를 구성하고 의료 기술 지원과 도시박물관 협력사업, 대학 간 교류, 문화 예술 교류 등을 논의했다. 인천대와 상트페테르부르크대의 교류 협의가 무르익었고, 인천시교육청을 비롯해 시 문화교류도 긍정적 반응이다. 하지만 재정투입이 요구되는 의료·기술 분야는 사실상 불발됐다.

상트페테르부르크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고향으로, 이곳 크론슈타트지구에는 지난해 '인천광장'이 조성됐다. 인천 중구 연안부두에는 상트페테르부르크 광장이 설치돼 지난 2013년 푸틴 대통령이 이 곳을 찾았다. 인천시립박물관이 소장한 러·일 전쟁 당시 바리야크함 깃발 대여가 인천-상트페테르부르크 관계의 증폭제였다. 이 때문에 한·러 수교 30주년을 맞아 푸틴 대통령의 방한이 현실화 되는 가운데 '인천' 방문 가능성도 점쳐지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한·러 수교 30주년 관련 기념행사에 대한 구체화된 논의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라며 "민선7기 인천시의 실리외교 정책에 맞춰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사업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