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살리기 시민연대, 환경부의 탁상행정 비판"

김포지역 45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한강살리기 시민연대'가 환경부의 장항습지(고양시 신평동)의 람사르 습지 등재 추진에 대해 성과에만 집착한 행정편의적 발상이라며 반대 입장을 밝히고 나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강살리기시민연대는 4일 보도자료를 통해 "환경부의 한강하구 일부 습지의 람사르 등재 추진은 습지보전이 아니라 한강하구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역사와 문화, 생활을 훼손·단절시키는 또 다른 형태의 정책 폭거"라고 주장했다.

또 이는 지역 환경단체가 추진해 온 한강하구 습지보전활동과 인식운동을 무시한 찬성지역만 등재하려는 탁상행정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환경부의 역할은 람사르 습지 등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지역에 대한 적극적인 인식개선 사업을 통해 공감대를 얻어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또 "일부 지역만 등재하고 나머지 지역을 추후에 등재하게 되면 '람사르 습지가 이미 있는데 또 왜 지정하려하느냐'는 반발에 부딪히게 될 것"이라며 "장항습지의 등재 추진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장항습지에 대한 문제점도 지적했다.

연대는 "총면적 7.49㎢, 총 길이 7.6㎞에 이르는 습지의 수변공간을 제외한 60%의 면적에 버드나무가 군락을 이루고 있는 것은 습지의 육화 현상 때문"이라며 "해마다 예산을 들여 장항습지를 관리하고 있는 것도 습지의 기능부족이 가져 온 육화 현상을 나타내는 증표"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강화, 김포, 파주는 습지관리를 위한 예산 투입이 없었다"며 "이는 한강 스스로가 우수한 생태환경을 순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연대는 이에 따라 환경부에 민·관 협의체 구성과 운영을 통한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전체 람사르 등재 추진과 람사르 습지 지정 인식운동 확산,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보전정책에 대한 프로세스 제시, 이들 지역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법률안의 즉각적인 제정과 이행 등을 촉구했다.

한강살리기 시민연대 상임대표를 맡고 있는 윤순영 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이사장은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의 람사르 습지 등재는 강화군·고양시·김포시·파주시 등이 함께 해야 그 의미와 전진이 확실히 보장될 것"이라며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시민단체들이 주최하는 공개 토론회에 환경부의 참석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화, 김포, 파주, 고양시 구간의 한강하구는 2006년 4월 정부로부터 '최대 내·륙습지 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달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장항습지의 생태적 가치와 람사르 습지 등록 추진 절차 등에 대한 설명회에 이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람사르 협약 사무국에 장항습지의 람사르 습지 등록을 신청할 예정이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