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인천·부산 현장실사 진행
인천과 부산의 '국제관광도시' 선정 경쟁이 시작됐다. 부산의 '균형발전' 논리를 뛰어넘을 인천만의 관광 경쟁력이 국제관광도시 인천으로 발돋움하는 핵심 전략으로 여겨진다.

인천시는 6일 인천과 부산에 대한 문화체육관광부의 현장 실사가 진행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3면

인천은 문체부 실사단에 강화-영종-송도-개항장으로 이어진 관광 벨트를 주요 관광 상품으로 부각시켰다.
또 인천 관광벨트를 기점으로 전국 주요 관광지로 뻗어갈 수 있는 방안도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체부는 이날 인천에 이어 부산에서도 현장 실사를 벌였다.

문체부는 오는 21일 프레젠테이션 후 21~24일쯤 최종 선정지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관광도시'가 되면 5년간 500억원에 달하는 국가적 차원의 무형적 관광 지원이 기대된다.

인천 관광 산업에 가장 취약한 홍보·마케팅 등을 문체부와 한국관광공사를 통해 세계에 알릴 수 있게 된다.

인천은 국제관광도시 컨셉 개발에 착수했고, 인천국제항과 인천국제공항 인프라를 기반으로 관문도시의 장점을 최대 부각시키고 있다.

또 한반도의 전쟁과 평화가 공존하는 인천 이미지에 맞춰 서해 5도 등 다양한 관광 상품을 마련했다.

반면 부산은 균형발전 전략을 내세우며 '인천' 등 수도권에 편중된 각종 개발 컨셉의 부당성을 무기로 해양·레저 관광과 축제·마이스 등의 도시 이미지를 최대 전략으로 전면에 내세웠다.

여기에 최근 국토교통부가 항공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통해 지역 공항 인바운스(외국인 방한객) 확대 방침까지 내놓으면서 관문도시 인천의 허를 찔렀다.

하지만 인천은 수도권에 묶여 오히려 정부로부터 역차별을 당해온 만큼 인천 견제를 위한 부산의 균형발전 전략은 오히려 신빙성이 낮다.

조인권 인천시 문화관광국장은 "인천이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되면 문체부를 비롯해 한국관광공사의 세계 관광 네트워크를 이용해 인천의 관광 인프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며 "최종 선정까지는 지켜봐야 하지만 인천과 부산 모두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주영·곽안나 기자 leejy96@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