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자유구역 지정 실패 김포시 독자개발로 선회

김포시가 경제자유구역 예비 후보지 지정에서 탈락한 대곶면 거물대리 일대를 '2035 도시기본계획'에 시가화 예정용지로 반영해 독자개발을 추진한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지난 27일 산업통상자원부(경제자유구역위원회)의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결과 발표 이후 보도 자료를 배포하고 "대곶면 거물대리 일원을 4차 산업 글로벌 혁신도시로 독자 개발한다"고 밝혔다.


정 시장은 "대곶지구가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지역에 선정되지는 않았지만 그동안 준비한 입주수요와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을 통해 사업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당초대로 개발을 추진한다"고 설명했다.


또 "자족기능을 갖출 때만이 김포시가 평화시대 한반도 중심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며"대곶지구를 전기자동차 등 신성장 산업을 유치해 4차 산업의 메카가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사업면적이 미니신도시급에 해당하는 515만7660㎡(156만평)에 달해 사업 장기화에 따른 재산권 침해와 관련한 주민반발이 사업추진 여부의 최대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시는 지난 5월 오는 2022년 5월까지 3년 간 이 지역일대에 대한 개발행위허가를 제한했다.


정 시장은 "경기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 공기업과 대곶지구 사업계획에 대해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 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월 산업통상자원부가 2차 경제자유구역 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계획을 발표하자 공장 난개발 등으로 인한 환경문제 개선과 4차 산업육성을 위해 대곶지구에 대한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해 왔다.

이를 위해 지난 1월7일부터 공장밀집지역 정비사업 기본계획 구상 및 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해 개발사업 범위와 방법, 토지이용계획 등 사업계획을 구체화 하고 해 지난 9월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산자부에 신청했다.


동시에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지원과 기업유치를 위해 정하영 시장의 중국방문에 이어 건설사, 금융사, 국내외 제조업체 등 관련 기업과의 업무협약 체결 등을 통해 투자유치 체계를 구축해 왔다.


이 같은 노력에 따라 황해경제자유구역청장이 동행한 지난달 있은 산자부의 추가지정 현장평가 때만해도 예비 후보지 추가지정에 대한 기대감이 높았었다.


한편, 시는 이 사업부지 24.7%와 75.3%가 각각 개발지와 미개발지로 개발지 가운데 62%가 공장과 창고 등으로 돼 있어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계획관리지역에 난립한 개별공장 밀집지역 정비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했다.

 

/김포=권용국 기자 ykkw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