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내년 경제정책 투자 활성화 전략
정부가 내년 도로·철도 등 건설사업에 23조원을 투자하는 경제정책을 발표했다.

인천에선 광역급행철도(GTX-B)와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인천~안산 구간 착공 시기가 앞당겨진다.

복합 쇼핑몰 '청라스타필드'를 포함해 대규모 기업 투자 속도도 빨라진다.

하지만 정부가 수도권 기업의 지방 이전을 촉진하기로 하면서 지역경제에 위기감도 감돌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확대경제 장관회의를 열어 '2020년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정부는 내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4%로 제시하며 투자 활성화 전략을 내놨다. 사회간접자본(SOC) 건설에 23조2000억원을 투자하고, 100조원을 목표로 민간·민자·공공 분야 투자 사업을 발굴한다는 것이다.

SOC 건설 투자 대상에는 인천 도로·철도 사업이 대거 포함됐다.

정부는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한 GTX-B 착공을 당초 2023년에서 2022년 하반기로 단축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가운데 연결되지 않은 인천~안산 구간을 신속 착공하고, 예비타당성 조사 중인 계양~강화고속도로는 사업 기간을 2031년 하반기에서 2030년 상반기로 앞당기기로 했다.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은 내년 3월 착공된다.

25조원 규모의 대규모 기업 투자 프로젝트에는 복합 쇼핑몰 청라스타필드가 포함됐다.

정부는 1조3000억원이 투입되는 청라스타필드 건립이 공촌하수처리장 용량 포화로 난관에 가로막히자 하수처리시설 조기 증설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규모 복합 쇼핑몰이 들어서면 지역경제에 미칠 파급효과도 상당할 전망이다.

정부는 투자 애로 요인을 해소한다며 청라스타필드 건립 지원 계획을 밝혔지만, 이날 수도권 3개 시·도는 국회에서 소상공인·전통시장을 보호하는 '수도권 공정경제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

복합 쇼핑몰의 무분별한 출점을 관리하는 협약도 맺었다. ▶관련기사 3면

대규모 투자로 경기를 부양시키는 내년 경제 정책이 인천에 유리하지만은 않다.

정부는 수도권 기업이 지방으로 이전할 때 지급하는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요건도 강화하기로 했다.

현행 제도로는 인천을 포함한 수도권에 본사가 있어야 보조금 신청이 가능했지만, 내년부터는 본사가 아닌 수도권 사업장만 지방으로 옮겨도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