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 시장, 시민단체 요구 수용
"모든자료 공개 … 검토 공론화"
오늘 협약 체결 사실상 연기
시흥시가 민자유치로 추진 중인 '시흥~서울 간 연결 민자도로 사업'에 대해 시민단체의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가 해당 사업의 본격 개시를 의미하는 실시협약 체결을 연기했다.

<인천일보 12월13일자 19면>

이러한 사실은 지난 14일 시흥환경운동연합 등 시흥시에서 활동 중인 시민단체 관계자와 임병택 시장이 시청 시장실에서 시흥~서울간 민자도로 건설과 관련한 면담을 가진 자리에서 나왔다.

이 자리에서 시민단체 관계자는 "이 사업의 추진에 있어서 오랜 시간 동안 지속해서 반대해왔는데도 사업을 강행한 배경에 대해서 우려를 표명한다"며 "시 정부에 관련 자료와 정보 공개를 요청했으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히는 등 시의 소통의 부재에 대해 질타했다.

시민단체는 또 "민자도로 신설은 시대착오적"이라며 "이미 선진국에서는 기존 도로를 줄여 남는 차선을 시민들에게 공유하고 차량을 억제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시흥시는 오히려 도로를 늘리는 정책을 편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임병택 시장은 "7월부터 의회에 보고하면서 이 사업에 대한 정보가 지역 언론을 통해 충분히 알려졌을 것으로 생각했다"며 시민단체의 자료 등 요구에 부응하지 못한 부분은 행정 수장으로서 송구스럽고 죄송하다"고 말했다.

임 시장은 이어 "16일 협약식은 1주일이든 3개월이든 미룰 수 있는지 확인해서 처리하겠다"며 "기밀자료 외에는 모든 자료는 시민들에게 제공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는 만큼 자료를 제공하고 시민단체가 자료를 검토할 수 있는 시간을 드리고 공론화하도록 하겠다"고 답해 사실상 16일 실시협약 체결을 연기했다.

한편 시흥지역에서 활동 중인 시흥환경운동연합 등 시민사회 단체들은 지난 12일 시흥시청 브리핑룸에서 소래산 훼손하는 '시흥~서울간 연결 민자도로 건설'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바 있다.

/시흥=김신섭 기자 s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