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이 27일 본격적인 여름방학과 휴가철을 맞아 가족과 함께 농촌을 직접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농촌에듀팜과 농촌 전통테마 마을 6곳을 추천했다.

농촌에듀팜은 농업자원을 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해 체계적인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농장이며 농촌전통테마마을은 자연 그대로의 공간에서 전통문화체험과 볼거리,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마을이다.

남양주 송촌친환경농장(www.workfarm.co.kr)은 남양주시 조안면 송촌리 팔당댐 근처에 있는 자연 친화적 농장으로 나무의 생태와 민물고기 관찰, 소달구지 체험 등을 시원한 계곡에서 진행하며 가평 양지농원(www.yj8008.com)은 가평군 설악면 설곡리 북한강 최상류의 청정지역 농장으로 오색미를 주제로 볍씨의 발아 조건, 벼의 구조, 논의 생물에 대해 배울 수 있다.

연천 애심농장(www.welovefarm.com)은 경기도 최북단 연천군 연천읍 와초리에 있는 2만㎡ 규모의 목장으로 젖소의 일생 알기, 송아지 우유 주기와 유가공제조시설에서 스트링 치즈 만들기 등 다양한 목장체험을 할 수 있으며 양주 초록지기마을(chorok.go2vil.org)은 양주시 남면 황방1리 감악산 자락에 자리 잡아 친환경 농법의 쌀재배, 목공예, 짚공예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양평 옹달샘 꽃누름 마을(ongdalsam.go2vil.org)은 양평군 용문면 화전리에 있고 꽃누름 체험과 오리농법으로 농사체험을 해 볼 수 있으며 김포 매화미르마을(mir.go2vil.org)은 김포시 월곶면 용강리의 깨끗한 생태마을로 민통선 안이라 멸종희귀종인 매화마름의 군락지와 저어새, 백로의서식지를 둘러 볼 수 있다.


/문완태 기자 my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