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터키 레스토랑 하네단의 세프들이 직접 조리한 음식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무슬림 관광객이 글로벌 관광시장의 신흥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동북아 허브 도시 인천에도 할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관광업계는 한류 음악과 드라마 등 K-컬처 열풍에 힘입어 국내의 무슬림관광객 비율이 지속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관광공사는 동남아와 중동지역 관광객 유치를 위한 한류와 시티투어 콘텐츠를 개발하고, 현지 무슬림 관광객을 위한 열띤 홍보를 지속해왔다. 아울러 이들의 문화적 특성을 반영한 식당과 호텔 등 관광 명소 육성에 힘쓰고 있다.

이번 week&에서는 송도국제도시의 명물로 떠오른 터키 정통 음식점 하네단과 인천관광공사가 추천한 인천 지역 할랄 음식점 6곳을 소개한다.

송도신도시 지식정보단지역에 위치한 하네단은 프랑스와 중국과 함께 세계3대 요리로 꼽히는 터키요리 전문 음식점이다.

인테리어는 물론 소품과 집기류까지 터키 정통 레스토랑 그대로를 구현하고 있어 마치 현지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준다.

이 곳에는 터키의 서민요리부터 오스만제국의 궁중 음식까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대표 메뉴로는 작게 썬 고기를 다양한 방식으로 구워낸 터키의 전통 요리 케밥(kebab)과 얇고 긴 밀가루 반죽에 토핑을 올리고 치즈없이 소금으로 간을 한 피데(pide), 둥그런 반죽 위에 토핑을 가득 올린 라흐마준(lahmacun), 숯불에 구운 양갈비 쿠주 피르졸라(kuzu lprzola), 다진 고기에 각종 양념과 야채를 넣은 완자요리 괴프테(kofte), 프라이팬에 버터를 녹여 고기를 구운 소테(sote) 등이다.

하네단의 조리사들은 터키 앙카라에서 태어나 20여년간의 요리 경력을 갖춘 베테랑 셰프다.

주방을 책임지고 있는 무사(37)는 할아버지와 아버가 모두 요리사 출신으로, 3대째 정통 터키요리를 만들고 있다.

어려서부터 어깨너머로 배운 각종 요리 비결을 비롯해 스스로 터득한 조리법 등을 바탕으로 그의 손에서 만들어진 피데와 라흐마준은 쫄깃한 도우와 담백한 토핑이 어우러진 맛을 선사한다.


그의 동료 큐샷(34)은 터키 요리의 근원인 오스만 궁중 요리를 전문으로 한다.

오스만 황실 요리는 한 명의 왕에게 같은 음식을 두 번 이상 올리지 못했다는 일화가 있을 정도로 다채롭고 수준 높은 요리로 유명하다.

각종 궁중 특선 요리를 비롯해 양고기나 소고기 등을 꼬치에 끼우거나 팬에 노릇하게 구워낸 케밥은 그의 대표 요리다.

고기를 부드럽고 납작한 플랫브레드 라바시(lahvash)에 싸서 옻나무 향신료 수막을 가미한 양파와 가지 구이 등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일품이다.

특히, 숯불에 구운 피르졸라 양갈비 요리는 잡냄새가 없고 부드러우며, 향신료를 덧바르며 은은한 불에 익혀 터키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다.

디저트로는 요구르트에 물이나 탄산수를 섞어 묽게 만든 아이란(ayran)과 세몰리나와 요거트로 만든 케이크 레바니(revani) 등이 대표적이다.

하네단에는 송도국제도시나 중고차수출단지 등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주로 방문하고 있으며, 품격과 격식이 있는 레스토랑 분위기로 공무원이나 기업 미팅 장소로도 많이 이용된다.

# 032-832-8253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9-26 메트로플라자 5층(지식정보단지역 3번출구와 연결)


우즈베키스탄 음식점 '사마르칸트'

인천의 대표 관광지 중구 신포시장에는 우즈베키스탄 전문 음식점 사마르칸트가 있다.

무슬림 친화 등급도 획득하고 있는 이 곳은 양고기와 닭고기를 이용한 다양한 우즈베키스탄 음식을 판매하고 있다.

전통 수공예품으로 꾸민 실내 인테리어를 비롯해 체스와 우즈베키스탄 전통 보드게임도 마련돼 있다.

대표 메뉴로는 꼬치구이, 양고기패티, 소고기볶음밥, 양고기찜, 양고기감자튀김 등이 있다.
032-773-6700 인천시 중구 우현로39번길 9
 
터키·인도 음식점 '아라베스크'

중구 인현동 동인천역 대로변에는 외관부터 할랄 분위기가 묻어나는 터키·인도 음식 전문점 아라베스크가 위치하고 있다.

업주와 요리사 모두 터키인으로 정통 터키 요리를 맛볼 수 있으며, 인도식 커리와 탄두리 치킨 등도 제공한다.

대표 메뉴로는 커리와 탄두리치킨, 오븐연어와 곁들인 새우야채볶음밥, 케쉬미르 플라오, 양고기 케밥 등이 있다.

032-764-0064 인천시 중구 우현로 90-1
 
네팔·인도 음식점 '비하니'

부평구 부평역사 인근의 비하니는 네팔인이 직접 요리하는 네팔·인도 요리 전문점이다.
특히, 커리와 샐러드 등이 함께 제공되는 세트 메뉴와 향신료를 발라서 화덕에 구워낸 탄두리 치킨이 인기다.
대표 메뉴로는 베지터블 탈리세트, 탄두리치킨 등이 있다.
032-525-8771 인천시 부평구 광장로24번길 13
 
인도·파키스탄 음식점 '세븐웨이즈'
 
연수구 맛고을길에는 현지인이 운영하는 인도·파키스탄 음식점 세븐웨이즈가 있다.
홈메이드 요거트 라씨를 비롯해 탄두리 치킨, 닭고기와 양고기 및 해산물을 곁들인 커리, 인도식 볶음밥인 브리야니 등이 대표적이다.
각종 메뉴를 저렴하게 맛볼 수 있는 실속형 세트메뉴도 판매하고 있다.
032-812-8120 인천시 연수구 샘말로8번길 13-6
 
투르키스탄 음식점 '할랄투루키스탄카페'

연수구 옥련동 인송중학교 인근에는 투르키스탄 음식점 할랄투루키스탄카페가 있다. 케밥을 비롯해 시실리크, 추즈바라, 만티 등 투르키스탄 음식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콩야채스프와 브리야니, 닭고기와 양고기 등이 판매된다. 032-834-1338 인천시 연수구 옥련로 30
 
중동·터키 음식점 '알라딘케밥'

연수구 옥련동 송도유원지 인근에는중동 터키 전문점 알라딘케밥 등이 위치하고 있다.

7가지 향신료와 양파, 파슬리 등을 곁들인 케밥이 인기메뉴이며, 오리엔탈 모듬구이, 양고기홀무스, 커리 등이 대표적이다.

테이크아웃 하기에 편리하게 돼있으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032-832-6003 인천시 연수구 능허대로 187 (1층)


/신나영 기자 creamy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