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구 항운·연안 아파트 이전도 난항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 건설사업이 좌초됐다. 덩달아 중구 항운·연안 아파트 이전 문제도 표류했다.

인천항만공사(IPA)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건립사업이 최근 정부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지 못해 당분간 사업 추진이 힘들다고 11일 밝혔다.

IPA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과 배후부지 활용방안 등의 계획이 어긋난 만큼 조만간 새로운 계획안을 만들어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IPA가 올 초 계획한 국제여객터미널의 다음달 공사 착수는 올해를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인천내항과 연안부두에 나눠 운영 중인 1·2국제여객터미널은 아암물류 2단지로 흡수·통합하기로 계획됐고, 민간사업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현대건설 등 23개 업체)이 선정됐다.

지난해 IPA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 내 수익담보 사업으로 상업지역 내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계획에 합의했다.

정부는 IPA에 국제여객터미널 배후부지 내 주상복합 아파트 건립계획과 100% 민자사업으로 추진되는 국제여객터미널 이전 사업의 부당함을 전달했다.

사실상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계획은 원점부터 다시 논의하게 됐다.

당초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 건설 사업은 민간자본 4천955억원, 정부재정 1천99억원 등 모두 6천54억원으로 계획됐다. 이중 방파제 150m, 방파호안 2천530m는 정부가 맡고, 안벽 1천230m, 호안 1천650m, 터미널 1동 등은 민간자본으로 건설할 방침이 세워졌다. 국제여객터미널에는 3만t급 카페리부두 7개 선석과 10만t급 크루즈 1개 선석, 3만㎡의 터미널이 각각 들어설 예정이다.

IPA 관계자는 "100% 민간 자본과 주상복합 아파트 등에 정부가 문제를 제기한 만큼 그에 따른 새로운 계획을 세울 방침이다"며 "정부의 재원을 추가로 요구하는 등의 방안을 세울 계획이지만 구체적으로 다시 논의가 이뤄질지는 미지수다"고 말했다.

중구 항운·연안 아파트 이전도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계획이 꼬이면서 사업 추진에 난항이 예상된다. 연안·항운아파트 주민 대부분은 송도 9공구 서측으로 이전을 시와 인천경제청, 인천항만청에 줄기차게 요구했다.

하지만 이날 시는 연안·항운아파트 주민 대표들과의 면담에서 인천항만청(정부)의 방침을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시가 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인천항만청에 전달했다"며 "인천항만청에서는 주민들이 원하는 부지에서 조금 벗어난 곳의 이전을 요구하고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이주영기자 blog.itimes.co.kr/leejy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