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무료교육을 통해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을 취득한 이들과 취득을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해당 자격증을 취득 후 자기개발 및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노인심리상담사와 심리상담사자격증을 포함한 59종 자격과정에 대해서 수강신청만 완료한다면 누구에게나 조건 없이 온라인 무료교육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온라인무료교육 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할 경우 희망하는 3과정에 대한 수강료 전액을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기존 PC에서만 진행되던 온라인교육은 스마트폰으로도 강의시청과 자격시험 모두를 병행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어디에서나 여가시간과 출·퇴근 시간을 활용하여 틈틈이 자기계발에 힘 쏟을 수가 있다.

특히 온라인교육이 서툰 중장년층 학습자들을 위해 1:1 상담게시판과 카카오톡채널, 상담원 원격서비스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으며, 합격률을 조금이라도 높여줄 자격시험 관련 교재와 시험예상문답은 교육원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사회복지사가 하는 일은 지역별 종합사회복지관이나 아동·청소년·노인지원센터 등에서 내담자의 보호와 심리상담을 진행한다. 사회복지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사회복지학과를 재학하거나 방송통신대학교와 같은 사이버대학교, 학점은행제 등을 이용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큐넷으로 사회복지사1급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는 혼자서는 일상생활 적응조차 힘든 노인들에게 가사지원이나 신체지원과 관련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을 위해선 국시원에서 주관하는 자격시험에 통과해야만 하며, 취득한 요양보호사자격증으로 지역별 요양원이나 요양병원 및 노인주간보호센터 등의 전문상담인력으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방문요양보호사나 재가요양보호사와 같은 직무로 취업범위를 넓히기 위한 자기계발의 용도로도 활용할 수 있다.

최근 사회복지사자격증과 요양보호사자격증은 노후대비자격증 및 취업 잘 되는 자격증으로 취급되어 함께 취득할 경우 취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이외에도 다른 복지 관련한 자격과정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사회교육중앙회에서는 복지관련 업무에 도움이 되는 추천자격증이 개설되어 있으며 센터취업 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도 기재 가능하다.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사회복지사나 요양보호사와 같은 복지서비스 분야를 비롯해 아동·청소년복지와 노인복지 등의 전공분야에서도 도움이 되는 심리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으며, 자기개발의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해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원예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 과정은 치매초기증상 및 알츠하이머 등의 치매예방 관련하여 교육 받을 수 있다

또한 미술심리상담사와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은 요양원, 요양병원 등에서 미술심리상담, 음악심리 프로그램을 활용한 노인우울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있으며 이외에도 아동복지관련으로는 지역아동센터, 건강가정지원센터 등에서 아동의 발달평과와 언어발달, 특수아동에 대한 과정을 배울 수 있는 발달평가지도사, 언어발달지도사, 특수아동지도사 과정이 있다.

청소년 관련 복지로는 학생들의 진로문제에 있어서 진로적성테스트와 관련하여 도움을 줄 수 있는 청소년진로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학교폭력, 비행청소년, 일탈에 대한 상담 및 조언 등을 해줄 수 있는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도 개설되어 있다.

이 외에도 새로 개설된 군내에서 간부 및 병사들의 고충을 들어줄 수 있는 병영심리상담사 과정이 있으며 이는 긍정의 힘, 플라시보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 치유기법 등을 배울 수 있는 긍정심리상담사와 트라우마 극복방법 및 PTSD등의 증상에 도움이 되는 위기심리상담사과정을 연계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59종에 대한 자격과정과 무료교육 신청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대표전화 및 카카오톡으로 일대일 교육상담 및 문의가 가능하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