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생의 직업능력, 취업 경쟁력 향상에 초점을 맞춘 전문 분야 온라인강의를 제공 중인 '국제자격검정원'(교육청등록 원격평생교육원)에서는 커리어넷, 크레딧잡을 비롯하여 워크넷, 사람인 등을 통해 일자리 구하기 활동에 나서는 모든 취업준비생, 직장인, 경력단절여성 등을 위한 전문가·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5종 강의를 전액 무료로 제공 중에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코로나19로 극심해진 취업난 속에 자기계발에 투자하고 싶어도 비싼 수강료에 부담을 느낀 이들에게 다양한 전문 지식 학습과 자격증 취득 기회를 제공하여 희망하는 분야의 높은 취업 성공률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교육재능기부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무료교육 신청방법’은 교육원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 시 가입경로를 ‘뉴스기사’로 선택만 해도 최대 90만원 강의 수강료 혜택이 지원되어 총 3과정까지 신청이 가능한 방식이다. 또한 교재와 시험기출문제는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스마트폰 및 PC를 이용해 4~6주간 수강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비대면 교육과정인 LMS로 구성되어 시험일정, 수강안내 등 개별 연락을 통한 관리가 이루어져 높은 시험합격률에 도움이 된다.

교육원에서 추천하는 심리상담사 분야의 자격증은 체계적인 심리테스트 도구 활용법과 상담기법을 배워볼 수 있는 목적에 있다. 이를 통해 사회생활에 필수적인 대인관계 형성과 원활한 의사소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특히 어느 업무에서도 능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에 전망 좋은 미래유망자격증으로 주목받고 있다.

또한 스피치지도사와 리더십지도사자격증의 경우 고졸·대졸취업준비생, 졸업을 앞둔 대학생을 비롯하여 재취업을 희망하는 이직자, 경단녀 등 많은 이들에게 중요한 면접 기술을 구체적으로 배워볼 수 있다. 해당 과정은 AI·NCS·블라인드면접, 올바른 남자·여자 면접복장과 면접관의 이목을 이끌 수 있는 이미지메이킹을 비롯하여 리더십으로 조직 결속력 강화 및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비결 학습이 가능하다.

특히 사무직·문서 작성을 배워볼 수 있는 사무행정전문가는 사회초년생의 빠른 회사 적응에 유용하며, 마케팅 관련 학습이 가능한 마케팅기획전문가자격증은 비전공자도 쉽게 배울 수 있는 4P·SWOT분석 예시 교육으로 기업 경쟁력 향상에 활용된다. 이 외에도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취득 관심자의 업무역량을 위한 문화복지사자격증, 보육 활동 및 아이돌보미·베이비시터자격증을 알아보는 이들에게 유용한 가베지도사와 베이비플래너자격증, 지역아동센터·아동복지센터 업무역량에 도움이 되는 발달평가지도사와 언어발달지도사자격증,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관심자 위한 학교폭력예방상담사자격증이 있다.

교육 분야에 활용되는 자격증 추천과정도 있다. 영어공부 혼자하기 학습의 영어스토리텔링지도사와 초등영어지도사자격증, 방과후 수업 내 중국어 지도방법을 위한 초등중국어지도사, 역사 교육을 위한 한국사지도사와 세계사지도사, 4차 산업 혁명시대의 인재 양성을 돕는 코딩교육지도사, 창의과학교육지도사, 창의로봇지도사자격증이 있으며, 독서 및 논술을 위한 독서지도사와 논술교육지도사, 영재 교육을 위한 영재창의지도사자격증도 있다.

방과후 학교 및 롯데마트·현대백화점 문화센터 강사직을 찾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방과후지도사자격증과 다양한 과정이 있다. 물감놀이 및 미술활동을 위한 방과후아동미술지도사, 신기한 카드마술을 배워볼 수 있는 마술교육지도사, 푸드스타일리스트 관심자를 위한 아동요리지도사, 예쁜 손글씨 작성을 돕는 캘리그라피지도사, 나만의 꽃심기를 통한 인테리어 제작의 플로리스트전문가, 초보 엄마아빠에게 권장되는 부모교육지도사와 인성지도사가 있다.

추가로 미래유망직업 및 취업컨설팅을 위한 진로적성상담사와 청소년진로상담사자격증도 있으며, 앞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어 취업 이력서 양식에 기재 가능하다. 또한 취업 역량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따기 쉬운 주부자격증, 40·50대노후대비자격증을 비롯해 보육교사·평생교육사자격증, 국가자격증 종류 관심자에게 주목받고 있다.

‘국제자격검정원’은 채용공고 확인이 가능한 일자리사이트인 취업정보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홈플러스·이마트문화센터를 비롯하여 취업성공패키지, 국비지원, 국민취업지원제도 관련 정보를 찾는 이들에게 무료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김도현 online04@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