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 지나가는 곳에서 찾아가는 곳으로
▲ 덕평자연휴게소 내 별빛정원 우주에서 시민들이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 덕평자연휴게소 내 별빛정원 우주에 세워진 대형 토끼.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 덕평자연휴게소 내 별빛정원 우주.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 죽전휴게소 내 자율배식이 가능한 식당과 키오스크.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 안성휴게소에서 판매 중인 원조 소떡소떡.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

 

▲ 시흥하늘휴게소 내부. /사진제공=시흥핫플 페이스북


덕평자연휴게소
화려한 야간 조명 쇼 '별빛정원 우주'

죽전휴게소
요일별 메뉴 골라먹는 자율배식 식당

안성휴게소
'소떡소떡'의 원조…'안성국밥'도 유명

시흥하늘휴게소
쇼핑몰·코인세탁방 등 편의시설 갖춰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고향으로 향하는 즐거운 발걸음이 꽉 막힌 도로 앞에 멈칫하기 일쑤다. 교통체증의 짜증을 날려버리고 먹거리, 볼거리로 즐거움을 더해줄 경기도 이색 휴게소에 들러 귀향길의 즐거움을 되찾아보자.

#영동고속도로 덕평자연휴게소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195곳(2019년 5월 기준) 중 압도적 매출을 보이며 매년 매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No.1 휴게소가 덕평자연휴게소다.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에 위치한 덕평자연휴게소는 영동고속도로가 확장된 시기인 2007년에 지어졌다.

휴식이나 식음료의 취식, 주유 등 휴게소의 본래 기능은 물론이고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고 있어 많은 행락객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덕평자연휴게소의 가장 큰 자랑거리는 뭐니 뭐니해도 휴게소 내 조성된 산책 코스다. 휴게소 동편으로 야트막한 등산로를 따라 걸으면 장시간 운전으로 쌓인 피로를 풀 수 있다. 특히 산책로와 함께 조성된 '별빛정원 우주'는 덕평휴게소를 알린 1등 공신이다. 여느 야간 조명 축제와 겨뤄도 손색이 없을 만큼 화려한 야간 조명 쇼를 선보이며 휴게소에서 만끽하는 색다른 추억을 선사한다. 마치 우주 어느 공간을 재현한 듯 정원의 조경들은 밤이 되면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 '별빛 정원 우주' 주변에 세워진 '우주타워'에서는 우주선을 타고 35m 상공으로 올라 환상적인 야경 모습을 관람할 수 있다.

약 500억 원의 연 매출을 자랑하는 덕평휴게소의 효자 메뉴는 단연 '소고기 국밥'이다. 전국 휴게소 맛집 랭킹을 논할 때 어김없이 등장하는 덕평휴게소 소고기 국밥은 유명세 만큼이나 인기가 높다. 진한 국물과 개운한 뒷맛으로 휴게소를 찾은 사람들의 메뉴 고민을 덜어주고 있다. 한 해 동안만 무려 60만 그릇(2016년 기준) 가까이가 판매됐을 정도다.

▶주소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각평리 319 영동고속도로(인천/강릉)
▶홈페이지 www.dpecoland.com
▶문의 031-645-0001
▶가격 소고기 국밥 7000원/별빛정원 우주 입장료 주간(어른) 6000원 주간(어린이) 3000원 야간(어른) 1만2000원 야간(어린이) 6000원/우주타워 요금 1만2000원

#경부고속도로 죽전휴게소
죽전휴게소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에 위치한 경부고속도로 휴게소다. 서울 방향의 마지막 휴게소이기도 하며 본격적인 수도권의 진입을 상징하기도 한다.

경부고속도로 개통 초창기에 지어진 죽전휴게소는 규모는 작지만 이용객이 많은 휴게소 중 한 곳이다.

또한 죽전휴게소는 경부고속도로와 신분당선 동천역 간 환승을 할 수 있는 동천 EX-허브와 연결돼 통근 시 적극 활용되고 있다.

죽전휴게소의 가장 큰 특징은 자율배식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각각의 메뉴가 요일마다 다르며 원하는 반찬을 선별해 배식 받을 수 있다. 특히 시외·고속버스들이 정차하지 않는 특성상 주요 고객인 인근 기업체의 통근 버스 기사들이나 운행이 끝난 관광버스 기사들을 대상으로 오전 10시까지 '기사정식' 메뉴를 판매한다. 저렴하고 푸짐한 양 덕분에 운전기사들 사이에선 '맛집'으로 통한다.

화장실 개선 사업 이후 대한민국 화장실은 세계 어디 내놓아도 손색없을 만큼 청결함과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죽전휴게소가 대표적이다. 화장실의 내부는 마치 천문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별자리 컨셉으로 인테리어 된 내부에는 칸칸마다 별자리가 새겨진 네온사인이 번쩍인다. 또 화장실 입구로 세워진 대형 스크린은 실시간 교통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죽전휴게소 초입으로 들어서면 농산물 직거래 매장인 '용인시 로컬푸드 행복장터'도 살펴볼 수 있다.
연중 무휴로 운영되는 용인시 로컬푸드 행복장터에서는 용인 지역에서 나는 우리 농작물의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바로 갓 수확한 작물을 소비자가 직거래로 구매할 수 있어 신선한 먹거리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

▶주소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866-2 경부고속도로(서울)
▶문의 031-262-3168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
경부고속도로에 위치한 안성휴게소는 MBC의 예능 프로그램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개그우먼 이영자가 '소떡소떡'의 원조 맛집을 소개하면서 유명해졌다. '소떡소떡'은 소시지와 떡을 차례로 끼워 두 가지 맛을 볼 수 있도록 만든 꼬치 음식이다. 매스컴에 소개 된 이후 전국 휴게소에서 소떡소떡 메뉴를 선보이고 있지만 안성휴게소의 원조 소떡소떡 맛을 따라잡기엔 역부족이다. 바삭하게 튀겨낸 떡과 뽀드득 씹히는 비엔나 소시지의 맛이 일품이다.

안성휴게소엔 소떡소떡만 있는 것이 아니다. 소떡소떡과 더불어 효자 노릇 톡톡히 하는 메뉴는 '안성국밥'이다. 가마솥에서 팔팔 끓여 우려낸 사골 육수와 각종 채소, 양념장으로 맛을 낸 안성국밥은 전국 5대 시장 중 하나인 안성장터 우시장 국밥에서 유래했다. 허기진 운전자들의 배를 달래기엔 안성국밥이 그야말로 안성맞춤이다.

▶주소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반제리 642-6 경부고속도로(서울/부산)
▶문의 031-655-0531
▶가격 소떡소떡 3500원/안성국밥 8500원

#외곽순환고속도로 시흥하늘휴게소
압도적인 전경 모습을 자랑하는 시흥하늘휴게소는 외곽순환고속도로에 처음으로 지어진 정식 휴게소다. 하늘휴게소라는 이름에 걸맞도록 국내 최초, 상공형 복합휴게소로 지어졌다. 부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지역민들과의 마찰로 일산방향과 판교방향 도로 상공 위를 가로지르는 형태로 건설됐다. 2017년에 지어진 하늘휴게소는 최신식 설비가 갖춰져 있다. 전기차 충전소는 물론 태양광 설비, 카 셰어링 존 등이 마련돼 있다. 또 환승정류장을 겸하고 있어 인천 광역버스 노선들도 이곳을 경유해 이용하고 있다.

시흥하늘휴게소에는 다양한 먹거리가 판매되는 것은 물론 신발, 의류 등을 구입할 수 있는 쇼핑몰도 운영되고 있다. 이밖에도 VR 체험 시설과 코인 세탁방과 같은 편의시설도 갖추고 있어 휴게소 이상의 역할하고 있다.

▶주소 경기도 시흥시 조남동 산15-10 외곽순환고속도로(일산/판교)
▶홈페이지 www.bridgesquare.co.kr
▶문의 070-4233-9004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