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희 인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인터뷰
▲ 인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만난 전경희 센터장이 지속가능한 경제생태계 구축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


"결국은 아이디어"

청년은 지역과 가치 나누는 콘텐츠
지자체 경제생태계 유지 방안 필요





2014년 만들어진 인천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다함께 행복해지는' 사회적가치 확산을 목표로, 창업보육·지역기업 네트워크 형성 등 청년 관련 지원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초기센터장으로서 지역에서 텃밭을 일궈온 전경희 센터장에게, 지역에서의 청년 중심의 지속가능 경제를 만들기 위해 나아갈 방향을 물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공공주도형 청년창업에 대해 연속성이 낮다는 비판이 있다.

-본질적으로는 민간기업에 대한 지원이다. 냉정하게는 이들도 기업인데 공공의 도움이 필수적이냐는 여론에 대한 의문점을 인지해야 한다.

행정과 기업 모두 공공지원이 끝난 5년 후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선행돼야 한다.


▲청년 중심의 지속가능 경제생태계를 구축하려면 기업과 지자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일단 민간기업 측면에서는 지역에 기반해 가치를 나누는 아이디어가 있어야 한다.

지난달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진행한 '로컬크리에이터' 사업에서는 인천에 연계시킨 아이디어를 가진 10팀이 선발됐다.

강화특산품으로 수제맥주를 만드는 칼리가리브루잉, 지역 재단사들을 고용한 양복점 김주현바이각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공공 측면에서는 지금과 같은 단기적인 형태의 지원보다 다른 방식에 대해서도 고민해볼 때가 아닌가 한다.

예로 사회성과연계채권(SIB)를 도입해 공적분야로 투입할 수 있는 민간기업의 영역을 넓히는 등 생태계에도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글·사진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



관련기사
[창간특집] 멈추지 않는 빛이 되겠습니다 인천·경기를 대표하는 인천일보가 창간 31주년을 맞았다. 신문, 모바일 온라인 뉴스팀, 인천일보 TV 방송국을 기반으로 종합미디어 환경을 선도하면서 힘차게 미래를 개척해 나아가고 있다.인천일보는 '인천시민과 경기도민이 가장 사랑하는 언론'이 되기 위해 열정과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인천 중구에서 경기도 성남, 인천국제공항의 관문인 인천대교를 잇는 제2경인고속도로. 남촌동에서 바라본 제2경인고속도로 위로 차량들이 긴 불빛궤적을 남기며 바삐 움직이고 있다./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창간특집]경기도, 잇다 우리는 무수히 많은 '이어짐'으로 연결돼 있다. 태어날 때부터 가족, 연인, 동료 등 사회를 구성해 상호작용을 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과거에는 가족과 친족만으로 형성돼 '이어짐'은 느슨하고 엉성했지만 이제는 인터넷을 통해 얼굴도 모르는 사람과 대화를 나눌 정도로 촘촘하고 팽팽하다. 그래서 지금의 '이어짐'은 쉽게 끊어지고 반발력이 더 세다. 일본에서 법률자문변호사로 활동하며 사람 사이의 수많은 분쟁과 갈등을 해결해온 사토 야마토가 "인간 관계가 어려운 이유는 인간이 애초에 자기 경험은 옳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