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중권 대통령비서실장은 15일 『중선거구제와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김실장은 이날 오후 목포대에서 「21세기를 대비한 국민통합 방안」을 주제로 한 강연에서 『정치의 지역연고를 철폐하기 위해서는 선거제도와 정당제도 등 정치제도의 전반적인 손질이 필요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 299명에서 50명정도 줄이되 의원의 50%는 지역구에서 선출하고 나머지 절반은 비례대표제를 이용한 정당명부제 식으로 운영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치개혁 시기에 대해 『4~5개월 뒤 결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해 정치개혁에 박차를 가할 것임을 시사했다.

 그는 『제2의 건국운동은 민주주의의 기본틀 속에서 자유, 정의, 효율을 추구하는 순수한 민간운동』이라고 말하고 『정치인 등의 사정은 검찰 등 법적 테두리 안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금융, 기업, 노동, 공공부문 등 4대개혁의 지표는 국민의 정부 기본국정방향』이라며 『이들 지표에 대한 개혁은 끊임없이 계속될 것이라는 것이 대통령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지역감정 해소 방안에 대해 『영.호남 동서화합은 대통령의 의지만으로는 이뤄질 수 없고 양지역의 지식인들의 지역분열을 타파하기 위한 행동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