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력 … 초심지켜 더 신뢰받는 시의회 될 것"
▲ 3일 제갈원영 인천시의회 의장이 인천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그동안의 소회를 밝히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1년6개월간 안건 1074건 처리
올 청렴한 시의회 만들기 노력
"인구 만큼 시의원도 늘어나야"


"인천시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 소통·협력을 병행해 시민들이 살기 좋은 인천을 만들겠습니다." 제갈원영 인천시의회 의장은 3일 인천일보와의 신년인터뷰에서 "1년 6개월 전 시의회 의장에 취임할 당시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 시 집행부 견제 활동을 최일선에서 하는 의회 상임위원회 중심의 의회를 만들겠다는 초심을 이어가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제갈 의장은 "의장에 취임하면서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를 만들고 상임위원회 중심의 의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는데 어느 정도 이를 이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인천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모두 1074건의 안건을 처리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급적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치길 바라고 주문했는데 실제로 각 상임위 차원에서 현장을 많이 다니며 시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친 것으로 보인다"며 "앞으로도 이 같은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들에게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시의회를 만들겠다"고 전했다.

다만 최근 인천시의회 청렴도가 전국 17개 시·도의회 가운데 하위권인 14위를 기록한 점과 관련해서는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하며, 이번을 계기로 우리 시의원들이 더욱 반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면서도 "청렴도라는 게 대 주민관계라기 보다는 일부 시의원들의 불미스러운 일이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시의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보좌관제 도입에 대해서는 "현재 상황에서는 중앙 정치권에서 절대 수용을 하지 않을 것"이라며 "실질적 지방분권이 본격화되면 시의회 위상이나 권한도 강화돼야 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제갈 의장은 현 35명 정원인 인천 시의원 숫자와 관련, "인천지역 국회의원 수가 증가했고, 인천 인구 또한 지속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당연히 시의원은 증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제갈원영 의장과의 일문일답.

▲인천시의회 의장에 취임한 지 1년 6개월 됐다. 그동안의 소회는.
-의장 취임 후 나름대로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를 만들어가겠다고 다짐했는데 이를 어느 정도 이뤘다고 생각한다.
여야 협치나 의회 사무처도 마찬가지다. 또 의회를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운영하고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당부하고 지원했다. 특히 의정활동이라는 게 상임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뤄지는 만큼 최대한 상임위를 존중했다. 각 상임위들이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잘 해줬다고 생각한다.
그 결과 인천시의회는 지난 1년 6개월 간 정례회 4회, 임시회 9회 등 총 13회에 걸쳐 회의를 운영해 조례안 535건, 예산·결산안 37건, 동의·결의·건의안 200건 등 모두 1074건의 안건을 처리했다.

▲최근 시의회 청렴도가 하위권을 기록했다.
-상당히 안타깝게 생각한다. 다시 한 번 의장으로서 의회를 대표해 시민들께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 이번을 계기로 해서 우리 시의원들이 더욱 자숙하고 청렴한 의회가 되도록 반성하고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시민을 상대로 한 청렴도가 아닌 일부 시의원의 불미스러운 일이 청렴도 하위권 기록에 영향을 줬을 것으로 본다. 그런 부분에서 우리 시의회가 자정 노력을 하고, 반성을 하고, 더 청렴해질 수 있도록 시의원들 자체가 더 노력을 해야 한다.

▲후반기 7대 의회 들어 시의회와 시 집행부의 거수기 역할을 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의장에 취임할 때부터 의장은 의장 역할, 시 집행부는 맡은 역할에 충실히 하면 된다고 생각했고 그런 생각은 지금도 변함이 없다.
시의회는 집행부를 견제·감시를 하는 기구다. 물론 소통도 필요하지만. 그리고 시 집행부의 견제·감시는 시의회 의장이 하는 게 아니다. 시의원들이 상임위에서 활동을 하면서 견제·감시 역할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의원들의 판단을 존중하고 의원들의 입장에서 최대한 의회를 운영하려고 노력해왔다.
어찌 됐던 시의회 자체가 중요하다. 여야 관계가 크게 나쁘지 않았다. 물론 정치적 현안이 있거나 할 경우 입장차를 보이기도 했지만 그런 부분 이외에는 시의회가 어느 정도 별 탈 없이 조용히 운영됐다. 이런 부분들이 '거수기' 오해를 불식시키는 반증이 아니겠나.

▲시의원 정책 보좌관제 문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필요한 사안이지만 중앙 정치권에서는 절대 수용을 하지 않을 것이다. 시의회의장협의회 등을 통해 항상 건의 했지만, 이렇게 해서는 해결이 안 된다.
유일한 해결책은 실질적 지방분권이다. 지방분권이 되기 위해서는 재정분권이 우선 돼야 한다. 현재 8대 2 수준인 국세와 지방세의 비율을 6대 4 내지는 5.5대 4.5 정도로 이양해 줘야 한다.
또 시 조직 증원 등의 권한도 지방정부에 줘야 한다. 그러면 명실상부한 지방분권이 된다. 그러면 시의 역할이나 권한이 엄청나게 커진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의회의 권한과 역할 또한 중요시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된다면 정책 보좌관제와 시의회 사무처 인사권 독립 등이 다 연동돼서 해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현 35명인 시의원 정원을 늘려야 한다고 보는지.
-일단 인천지역 국회의원이 12명에서 1명 늘어나 모두 13명이 됐다. 인천 국회의원이 늘어났기 때문에 그에 해당되는 만큼 시의원도 자동적으로 늘어나게 돼 있다. 그런 면에 있어서 당연히 인천 시의원은 늘어나야 한다.
또한 인천의 경우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데 대구나 부산이나 이런 지역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인천의 시의원 비율이 적다. 국회의원 수 및 인구 증가분만큼 인천에 대한 시의원 증원 몫은 당연히 생겨야 한다.

▲향후 행보는.
-얼마 전까지 한국당 연수구 갑 당협위원장을 했다. 당협위원장이면서 시의회 의장이기 때문에 목표를 내년 총선에서 국회의원 출마로 잡은 만큼 지방선거는 출마를 하지 않는 게 맞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최근 당협위원장직을 내려놓은 만큼 앞으로의 행보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신상학 기자 jshin0205@incheonilbo.com


관련기사
"물가 상승 비례 의정비 인상해야" 인천시의원 의정비를 인상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물가 상승과 연동한 '의정비 자동인상' 방안도 언급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갈원영 인천시의회 의장은 3일 인천일보와 가진 신년 인터뷰에서 이 같이 밝혔다. ▶ 관련기사 5면 제갈 의장은 이 자리에서 "개인적으로 현재 의정비(규모)는 타당하지 않다고 본다"며 "일정부분 인상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2007년 10월 인천시의정비심의위원회를 통해 5100만원의 의정비를 16.7% 인상한 5951만원으로 의결, 2008년부터 이를 적용시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