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비즈니스 Q&A< 1 >
Q:중국의 지역 구분과 그 특징에 대해 가르쳐 주세요.

A:중국의 지역 구분은 경제적 발전 전략에 따른 원인은 물론 지도자의 성향에 따라 몇 번의 변화를 거쳐 왔다.
현재는 2002년 중국 국무원발전센터가 구분한 8대 경제권 구분 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8대 경제권의 각 지역별 특징은 ▲동북지역의 경우 따리엔(大連), 센양(沈陽), 하얼빈(哈爾濱)을 중심으로 풍부한 산림 및 지하자원과 중공업 중심의 국유기업이 다수 존재하고 있으며 풍부한 노동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동부연해지역은 중국 제1의 경제도시인 상하이(上海)와 부유층이 다수 밀집한 장쑤성(江蘇省)을 끼고 있는 개혁·개방의 전진기지로써 그동안 투자된 외자를 바탕으로 잘 발달된 인프라와 더불어 고급 인력이 집중돼 있다.

▲남부연해지역은 광저우(廣州), 샤먼(厦門), 포산(佛山) 등 그동안 홍콩, 타이완(臺灣)과의 무역을 통해 기타 지역에 비해 빠른 대외 교류를 해왔기 때문에 비교적 개방적인 사고와 상(商)의식을 지니고 있다.

▲장강중류지역은 안후이(安徽), 장시(江西), 후난(湖南), 후베이성(湖北省)으로 이루어진 노동력이 집중된 곳으로 기타 지역에 비해 노동임금이 싸고 경공업이 발달한 교통의 요지이다.

▲서남지역은 올 한해 지진으로 몸살을 앓았던 쓰촨(四川)지역을 비롯한 윈난(雲南), 충칭(重慶) 일대로 자원이 풍부함은 물론 자연 경관이 뛰어나 관광산업이 발달했으나 그 외의 산업 경쟁력은 기타 지역에 비해 많이 뒤떨어져 있다.

▲서북지역은 간쑤(甘肅), 칭하이(靑海), 신장(新疆), 시짱(西藏: Tibet) 등 석유, 비철금속 등 중국에서 가장 많은 지하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반대로 가장 뒤떨어진 산업 경쟁력을 갖고 있는 곳으로 각 지역마다 지방색이 강해 기타 한족(漢族) 지방과는 확연히 다른 고유문화를 지니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황하중류지역은 산시(陝西), 허난(河南), 네이멍구(內蒙古) 등 과거 중국 역사의 중심에 위치한 지역으로 시안(西安)을 중심으로 하는 IT 및 항공우주산업 발달과 석탄 등 지하자원이 매장이 주요 특징이다.

▲북부연해지역은 수도 베이징(北京)과 톈진(天津) 그리고 산둥(山東)일대 지역으로 IT, 교통과 더불어 서비스 산업이 발달해 있다.
중국도 처음 만나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많이 찾는 것이 고향이라고 한다. 그만큼 중국 역시 지역마다 자기지역만의 문화와 특징을 중요히 여긴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접근을 하기 위해서는 선결적으로 오랜 시간 동안 고착된 각 지방의 문화적, 지리적 특징을 파악하고 정책 변화에 관심을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그 누가 말하지 않았던가 지피지기면 백전불태(知彼知己 百戰不殆)라고…

/글=박정동 소장, 박재정 연구원

인천대학교 중국학연구소 (www.uic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