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했던대로 인천ㆍ경기지역의 실업률이 IMF체제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 불안심리가 날로 확산되고 있다. 통계청 인천ㆍ경기사무소에 따르면 인천지역의 지난해 12월중 실업자수는 전월에 비해 7천명이 증가한 10만9천명으로 9.7%의 실업률을 나타냈다. 또 경기지역도 실업자수가 36만9천명으로 한달새 2만8천명이 늘어 실업률 9.3%를 기록했다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지역의 실업률이 전국 실업률 7.9%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물론 수도권에는 기업들이 집중되어 있어 IMF이후 많은 기업들이 쓰러지고 구조조정으로 직장을 쫓겨난 실직자들이 발생. 이 지역의 실업률이 어느 시ㆍ도보다 높다는 것을 이해 못하는 바 아니다. 그렇다고 수도권 실업자를 돕기 위한 정부의 특별대책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고 보면 인천ㆍ경기지역의 실업자증가추세는 여간 심각한 문제가 아닌 것이다. 실업자가 증가하면 지역경제가 살아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지난해 12월중 실업 증가율은 졸업을 앞둔 학생들이 구직에 나선데다 겨울철 건설경기위축과 공공근로사업등 부진을 면치못한것이 그 원인이라니 우려치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올 봄에는 대학교를 졸업하는 신규노동력이 진출하고 대기업들의 빅딜과 공공부문 개혁이 본격화되면 상반기중 우리나라 실업자는 1백67만명에서 1백80만명을 넘어서 심하면 2백만명에 이를 것이라는 민간기관들의 전망이고 보면 이제 실업문제는 발등에 떨어진 불로 실업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부는 실업대책으로 상반기중 공공근로사업에 35만명을 투입하고 사회간접자본(SOC)예산으로 각종 공사를 조기발주해 실업자수를 1백80만명 수준으로 억제한다는 방침이다. 그리고 하반기에는 40만~5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실업자수를 1백50만명선에 묶겠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가 염려하는 것은 정부의 이런 계획에도 불구하고 지난날에 비춰볼 때 이런 구제대책이 이행될 수 있겠느냐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실업대책으로 실효성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생계안정과 고용안정에 노력해 주길 바란다. 그리고 실업자를 위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구조조정에 따른 노사관계를 정립하여 사회안정을 기해야함을 재삼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