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여의도·용산 연장 검토
GTX-B 선로 공유 방안 논의

국토부 “직결 문제 섣부르다”

김포·검단지역 주민들 반발
원안 '강남 연결' 고수 목청

정부가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의 여의도·용산 연장을 검토하고 있지만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교통 불편을 없앨 수 있다는 평가와 변수가 많아 실행 가능성이 낮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당정은 여의도·용산 연장, 주민은 강남권 연결만을 고수하는 상황이지만 결국 직결 문제는 노선 민간 사업자의 참여 여부에 달렸기 때문이다.

17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당정은 김포·검단지역 주민의 통근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GTX-D 열차 중 일부를 현재 건설이 추진 중인 GTX-B 노선과 같은 선로를 쓰는 방식으로 여의도나 용산역까지 이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GTX-D 노선이 B 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면 김포 시민들은 D 노선의 일부 열차를 이용해 환승하지 않고도 여의도나 용산까지 바로 갈 수 있다.

여의도역은 서울지하철 5호선과 9호선으로 환승이 가능하고 신안산선으로, 용산역은 신분당선 연장선으로 각각 연결된다. 선로 공유 시 추가로 선로를 설치하는 부담 없이 GTX-D 노선을 서울과 직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서울 동남권으로도 쉽게 연결할 수 있는 셈이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이날 김포골드라인을 탑승해 출퇴근 혼잡을 체험한 후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전화를 걸어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이라는 것이 시간이 걸리는데, (GTX-D 노선 확장을) 인색할 필요가 있느냐”면서 “쉽게 생각하지 말라”고 전했다.

하지만 정부의 논의대로 여의도·용산행 GTX-D 노선이 확정되기까지는 기존보다 더 많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새로운 GTX-D 노선을 확정 짓기 위해선 앞으로 선정될 GTX-B 노선 민자 사업자와의 협상이 먼저다. 각 노선별 사업성 등 이해관계가 틀어질 경우 노선안 자체가 무산될 위험성을 안고 있다. 또 현 단계에서는 정확한 노선을 확정할 수도 없다. 수익률 계산 등 복잡한 협의가 많고, 재정사업이 아닌 민간사업 방식으로 전환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국토부가 “직결 문제는 GTX-B 노선 민자사업자가 정해지면 그쪽과 협의를 해야 하는 사안이라서 (현시점에서) 직결된다고 말하기는 섣부른 상황”이라고 한 것도 이 맥락이다.

정부 안팎에서도 최소 1~2년 이상의 설정과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용산 또는 여의도 연결노선의 실효성도 거론된다.

국회 관계자는 “검단, 김포를 강남과 직결한다는 계획이 발표될 경우 현시점에선 교통난 해소보다 집값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며 “당정이 서울 도심 연결이란 명분을 확보하고 집값 호재로 소진될 수 있는 가능성을 차단하는 방법을 고심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당정의 검토안에도 당분간 GTX-D 노선을 둘러싼 불씨는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일부 지역주민을 중심으로 최초 제기됐던 강남연결 노선을 고수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포검단시민교통연대 내 인터넷게시판에는 “D 노선을 B 노선에 직결해 선로를 공유한다는 게 말이 되나요”, “사업성이 떨어지는 GTX-B 노선의 합리화를 위해 김포·검단을 이용하려는 거 아니냐”라는 등 부정적인 내용이 대부분이다.

정하영 김포시장도 지난 16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국토부에 시민의 이름으로 강력 경고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며 “국토부가 공청회 안의 전면 재검토 필요성을 스스로 확인해 준 것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권용국·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