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30년까지 신안군에 '세계 최대 해상풍력 단지' 조성키로…외신 주목
'부유식 터빈' 개발 활발…인천시, 용유·무의·덕적도 등 해상 발전사업 허가 추진
▲ 인천덕적해상풍력 조감도. /자료제공=인천시

▲해상풍력 강국으로의 도약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 한국이 지형적 유리함을 이용해 '해상풍력' 강국으로의 도약을 준비 중인 가운데, 외신에서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지난 2월, 정부는 전남 신안군에 2030년까지 48조50000억원을 투입해 8.2GW 규모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 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현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 사업 중 하나로, 문재인 대통령은 사업 계획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해상풍력 세계 5대 강국 도약' 청사진을 제시했다.

지난해 정부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발표해 에너지 전환에 속도를 내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에너지 전환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신재생 에너지의 대표격인 태양광에 이어 풍력의 비중이 늘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제5차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및 이용보급 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 에너지 내에서 풍력(육상·해상) 비중을 2022년 10.2% 2030년 34%, 2034년 35.1%까지 단계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는 2034년 기준 39.4% 목표인 태양광과 비슷한 수준이다.

풍력발전 비중 확대 움직임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다.

청정에너지를 연구하는 BNEF는 개발자들은 지난해 한 해에만 96.3GW 상당의 풍력 발전기를 전세계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에서는 유럽 국가별 전체 전력생산 가운데 풍력 발전 비중은 덴마크가 약 50%, 아일랜드 40%, 독일과 영국이 각각 27% 등으로 풍력발전 비중이 확대되는 모양새다. 유럽 풍력에너지단체 WindEurope은 2030년 신재생에너지 목표달성을 위해서 현재 220GW 수준인 풍력발전능력을 연간 18GW 씩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중국 역시 2025년까지 비화석 에너지 사용비중을 현재의 15% 수준에서 20%로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제시하고, 이와 함께 풍력·태양광 에너지 생산을 대폭 증가시킬 것임을 강조했다.

외신은 한국의 풍력발전 단지 조성 프로젝트에 주목했다. 블룸버그는 지난 3월 기사를 통해 전남도 풍력발전 단지 조성을 비롯한 한국의 풍력발전 사업전략과 가능성을 조망했다.

블룸버그는 전남도 풍력발전 단지 조성을 언급하며 우리나라의 기후와 지형이 대형 태양광 발전과 육지 내 풍력 발전소에 적합하지 않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바다를 바라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또 전남도 신안에 조성되는 대규모 해상풍력 단지가 '수익 공유 모델'이라는 점에도 주목했다.

신안 해상풍력 단지 조성 사업은 한국판 뉴딜 사업 중 하나이자 전남 지역균형 뉴딜의 핵심 사업이기도 하다. 정부는 조성 사업을 통해 450개의 기업을 유치·육성하고 12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 '전남형 일자리 상생협약'을 통해 지역 주민들이 직접 발전사업에 참여하고 일정 수익을 공유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 2018년 전국 처음으로 제정한 '신안군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 등에 관한 조례' 도입에 따른 것이다. 이 조례에는 개발사업을 할 때 주민이 법인지분의 30% 이상 혹은 총사업비의 4% 이상 참여하고 이익의 일부를 돌려받도록 하는 내용이 담겼다.

문 대통령은 “전남형 일자리의 핵심은 지역주민이 사업에 직접 참여한다는 것”이라며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는 처음으로 주민들이 지분을 갖고, 수익을 분배받게 된다”고 밝혔다.

 

▲친환경 '부유식 터빈'을 이용한 해상 풍력발전

블룸버그는 '부유식 터빈'을 이용한 해상 풍력발전 전략도 언급했다.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의 이상훈 소장은 높은 발전 단가 등 현재 해상 풍력발전이 가진 한계에 대한 해법으로 '부유식 터빈'을 제안했다. 이 소장은 “한가지 해답 중 하나는 얕은 물가에 국한된 고정식 터빈이 아닌, 더 멀리까지 나아갈 수 있는 부유식 터빈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풍력발전의 경우 먼 바다로 나갈수록 유리하지만, 풍력설비 설치를 바다 밑에 해야 하므로 수심 50m 미만의 근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부유식 발전설비의 경우 수심 50m 이상인 곳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국내에서도 부유식 풍력 발전설비 연구 및 관련 사업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정부는 지난해 4월 발표한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에 따르면 풍력은 2022년까지 블레이드와 발전기 등 핵심부품을 국산화하고, 중장기적으로 10㎿급 이상 초대형·부유식 터빈 등 차세대 기술을 개발한다는 목표다.

또, 산업통상자원부는 2025년 4월까지 정부출연금 270억원을 투입해 '8㎿ 부유식 해상풍력 터빈'을 개발·제작하고, 2025년 상반기에 상용화 풍력단지를 구축하는 '㎿급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개발' 공모사업을 주관했다. 해당 국책사업에는 경남도를 비롯한 두산중공업, 삼강엔앰티, 한국남동발전 등 11개 기관이 참여한 컨소시엄이 지난 3월 최종 선정됐다. 두산중공업은 8㎿ 해상풍력 터빈 개발·제작을 진행할 예정이며, 한국남동발전은 해상풍력 단지개발, 삼강엔앰티는 부유체 제작을 맡아 진행한다. 경남도는 부유식 해상풍력단지 개발·운영 경험, 각 기관이 보유한 기술 등을 바탕으로 2025년 상반기 대용량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상용화에 도전한다.

해당 국책과제는 2단계 사업으로, 1단계는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설계기준 연구와 최적 부유체 개념 제시, 실증후보지 발굴 및 주민수용성 확보이며, 2단계는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및 제작, 실해역 운전, 상용화 단지 구축을 위한 기반 확보 등이다.

 

▲인천 해상풍력 기지개

인천은 해상풍력 발전사업 기지개를 켜는 모양새다. 인천시는 최근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시가 2008년 한국남동발전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용유·무의·자월 해상에 70㎿ 규모의 발전시설 건설을 계획하고 풍황 계측을 추진했으나 제도적 기반이 뒷받침 되지 않아 13년간 진전이 없었다.

국가 재생에너지 전환정책에 따라 신재생에너지 REC가중치 보완 등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고 풍력발전기 기술개발이 이어지며 시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도 탄력을 받게 됐다.

이에 따라 기존 사업을 용유·무의·자월 300㎿, 덕적도 외해 300㎿ 등 총 발전용량 600㎿, 사업비 3조원 규모로 확대하고 해역 기본조사, 해역 점 사용 허가를 거쳐 2020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성을 확인했다.

시는 앞으로 주민, 어민이 중심이 되는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지역주민 의견이 사업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주민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이달중 용유 무의해성 300㎿급에 대한 발전사업 허가를 추진하고 10월에는 덕적도해상 300㎿급 발전사업 허가를 산업통상자원부로 신청할 계획이다.

/김칭우 기자·정혜리 인턴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해상풍력 발전사업 위한 공기업 등장하나 인천 옹진군 해역에서만 14개 민간업체가 추진 중인 '해상풍력 발전'과 관련해 별도의 지자체 산하 에너지 공기업을 세우는 방안이 제시됐다.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신규 사업 추진에 유리하다는 이점에 따라 인천시 등도 내부 검토를 이어가는 중이다.24일 옹진군이 해양자원에너지정책연구원에 의뢰한 '신재생에너지(해상풍력) 단지조성에 따른 지역 상생방안 연구' 최종 보고서를 보면, 지역 주민들을 위한 지자체 역할 방안 가운데 하나로 '옹진군 에너지 공사·공단 설립'이 제시됐다.보고서는 “옹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