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추진단 발족식 열고 유치 경쟁 돌입
환경특별시·탄소중립 정책 기반 내세워

경남·전남 일찌감치 선언 등 각축전 치열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인천광역시청 청사 전경. /사진출처=인천시청 홈페이지

오는 2023년 아시아태평양 권역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 당사국총회 유치전에 인천시가 뛰어든다.

인천시는 오는 27일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 유치를 위한 시 추진단 발족식을 연다고 12일 밝혔다.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들이 1995년부터 매년 연말 환경 분야 의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이는 국제 행사다. 대륙별 순회 개최원칙에 따라 오는 2023년 아시아·태평양권에서 총회가 열리게 된다. 당초 지난해 영국에서 COP26이 진행될 예정이었으나 올해로 연기되면서 전체적인 일정이 미뤄진 결과다.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이달 말 열리는 녹색성장 및 2030 글로벌 목표를 위한 연대(P4G) 국제회의에서 대한민국의 COP28 유치 의향을 공식화하기로 했다. 국내에선 이미 경남·전남 등 2곳이 공동으로 '남해안 남중권 유치위원회' 등을 꾸리고 일찌감치 유치전에 뛰어들었고, 제주도에서도 COP28 유치를 위한 도민 서명운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경기 고양시도 최근 유치를 위한 연구용역을 마치고 수립전략을 세운 상태다.

인천시도 이달부터 유치 추진단을 꾸리고 구체적인 전략을 세우기로 하면서 갈수록 COP28을 향한 지자체 유치경쟁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시는 민선7기가 내세우는 '환경특별시' 정책을 비롯해 탄소중립 정책을 주요 기반으로 삼기로 했다. 시는 최근 발표한 기후변화 대응 종합계획을 통해 204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80.1%(2018년 수치 6600만t 기준)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다른 지자체들과 달리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식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있다는 자평이다.

시 환경기후정책과 관계자는 “인천은 지리적으로나 정책적 여건으로나 COP28 유치에 최적화된 조건들을 가지고 있다”며 “이달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유치 추진단 발족을 시작으로 대내외적인 홍보 활동과 함께 COP28 세부 추진 전략을 세워가겠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