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국 경기도의장 '선물 제공 의혹' 관련 입장 촉구…장 “관례로 주고받던 것”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장현국 경기도의회 의장

경기지역 시민단체가 장현국 도의회 의장의 선거용 선물 제공 의혹에 대해 장 의장의 입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장현국 의장의) 선물은 의장선거 전후에 제공됐기 때문에 선물의 의미를 의장선거와 연결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다”며 “여러 정황상 대가성을 충분히 의심할 만하다”고 밝혔다.

장 의장은 지난해 7월7일 도의회 의장선거를 앞둔 5월 농정해양위원회 소속 일부 도의원들에게 은수저 등 물품을 건네며 대가성 논란이 일고 있다.

도의원 전체 141명 중 132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기에 민주당 후보 선정이 의장 당선에 유리한 상황이었다. 당시 장 의장은 도의원들에게 “잘 부탁한다”는 말과 함께 선물을 건넨 것으로 알려졌다.

단체는 “동료 의원들의 증언과 문제 제기까지 나오고 있는 마당에 대가성이 없다는 변명은 설득력이 없다”며 “(장 의장이) 입장을 밝히지 않고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지 않으면 단체 차원에서 장 의장의 사퇴를 위한 모든 활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도 이 사안에 대해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그러지 않을 시 도민들 불신은 돌이킬 수 없는 수준까지 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장 의장은 혐의를 부인했다. 장 의장은 “의장선거랑은 전혀 관계가 없다”며 “관례로 의원들끼리 선물을 주고받던 것으로 선물을 건넨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관련 부서에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며 “추후 사실관계가 명확해지면 절차에 따라 징계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