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출마 시점 최종 판단 못해”

이재명(사진) 경기지사가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지사는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정책 토론회, 마포구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토론회에 참석한 뒤 경선 연기론 질문에 “원칙대로 하면 제일 조용하고 원만하고 합당하지 않나”라며 선을 그었다. 이어 “국민들이 안 그래도 삶이 버거운데 민생이나 생활개혁에 집중하는 게 낫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선 후보를 '대선 180일 전'에 선출하게 돼 있는 현행 당헌을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고 내부 잡음도 없을 것이란 취지의 발언으로 해석됐다.

이 지사는 대선 출마선언 시점에 대해 “아직 최종 판단을 못 했다”며 “최선을 다해 직무에 충실하고 판단은 국민들께 맡길 것”이라고 했다.

당 일각에 남아 있는 반감 정서 극복에 대해서는 “결국 국민의 뜻대로 흘러갈 것”이라며 “당내 문제에는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총리 출신 대권주자들을 향해 제기된 부동산 책임론을 두고 정세균 전 총리가 '지자체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이 많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지방 정부가 할 수 있는 일도 있다”며 “전혀 책임이 없다고까지 하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관당이 지배하는 나라”라고 적은 것에 대해서도 “부동산 정책 자체에 대해 기득권, 관료들의 비협조나 저항을 말한 거지, 특정인을 말한 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정 전 총리의 '사회 초년생을 위한 1억원 통장' 공약에 대해선 “장기적으로는 필요하다고 보는데, 지금 단계에서는 국가 재정 지출이 경제 선순환에 직접 도움이 되는 방식이 우선 아니겠느냐”며 자신의 기본소득 공약을 재차 강조했다.

이 지사는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장관 후보자의 거취 문제와 관련해선 “청와대와 국회 등에서 당원의 힘을 잘 감안해 적절하게 결정하리라 생각한다”며 원론적으로 답변했다.

초선 모임인 '더민초'가 이날 1명 이상 장관 후보 낙마를 요구한 것이 적절한 조치라고 보는 질문에는 “제가 답할 일이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첫 대선 경선 메시지는 부동산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 선두를 달리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첫 대선 경선 메시지로 '부동산'과 '청년'을 바탕으로 한 '공정'을 내놨다.이미 4·7 보궐선거에서 확인한 부동산 민심과 청년층 이탈 문제가 차기 대선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한 탓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도 부동산 정책의 실정을 인정한 것도 이 맥락이다.포럼정치를 통해 본격적인 대선 행보에 시동을 건 이 지사가 들끓는 부동산 민심을 수습하고, 대권 레이스에 한 발짝 더 다가갈지 주목된다.▶관련기사 : <전국조직 '민주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