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는 국제사회 공조 대응 당부
▲ 인천시의회가 지난 11일 본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일본 정부에 철회를 촉구하며 '식탁 안전'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지난 11일 본관 앞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는 결의대회를 열었다고 12일 밝혔다.

신은호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은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은 주변 국가와 충분한 협의나 양해 과정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된 조치로 절대 용인할 수 없다”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시의회는 또 한국 정부를 향해서도 “외교적 노력을 다하고, 국제사회와 공조해 일본 정부에 투명한 정보 공개 요구와 이에 대한 검증을 실시해 국민 생명권과 환경권을 지켜줄 것”을 요구하며 “후쿠시마 인근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철저한 검역 활동을 통한 방사능 감시와 원산지 단속으로 국민 식탁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고 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13일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시의회는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희석해 방사능 물질을 기준치 이하로 배출하면 안전하다는 억지 논리를 펴고 있다”며 “전 세계 해양 생태계와 인류의 생명을 경시하는 일본 정부의 반환경적, 반인권적 결정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신은호 의장은 “일본 정부가 빠른 시일 내에 방류 결정을 철회할 수 있도록 시의회도 강력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오는 18일까지 열리는 제270회 임시회에서 이용범(민·계양구3) 의원이 대표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강력 규탄 및 철회 촉구 결의안'을 다룬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