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강화군 폐교를 두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11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70회 임시회에서 윤재상(강화군)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코로나19 완치자들이 폐교로 다시 돌아와 지내고 있다는 소식이 알려져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며 인천시교육청에 대책을 촉구했다.

윤 의원은 “강화군은 800개 이상의 펜션과 민박 등 숙박시설 등이 즐비한 지역으로 집단 감염으로 예약이 취소돼 주민들이 피해를 보았다”며 “주민의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어 “해당 분교는 주민 기부로 조성된 학교인 만큼 편의시설이나 문화·교육 공간으로 활용돼야 한다”며 “강화군 폐교들은 좋은 위치에 있음에도 외지인 등에 임대되거나 방치된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분교는 한빛건강수련원이 2002년부터 10여년간 강화교육지원청과 대부 계약을 맺고 수련원으로 사용했다. 2012년 대부료 미납 등으로 계약이 종료됐으나 수련원 관계자 등이 무단 점유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화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지난달 초 법원에 강제집행을 신청하고 집행 일자 통보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김신영 기자 happy181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