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동구청사 전경. /사진제공=동구청
인천 동구청사 전경. /사진제공=동구청

인천 동구가 민간단체 회장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A업체에 수의계약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11일 동구 계약정보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구는 관내기업인 A업체와 지난해 물품구매 등으로 11건에 달하는 수의계약을 진행했다.

구는 지난 한 해 동안 해당 업체에서 도로 유지 보수를 위한 물품과 풍수해 대비 수방자재, 무더위 쉼터 운영 물품, 작업복, 마스크 등 11건의 수의계약으로 4억5000여만원의 물품을 구입했다. 올해 들어서는 지난달까지 5건의 수의계약을 체결해 4600여만원의 물품을 구매했다.

문제는 당초 구는 지난 2018년과 2019년에는 A업체와 각각 1건의 수의계약을 체결했지만 지난해부터 유독 눈에 띄게 수의계약 체결이 늘어났다는 점이다.

특히 A업체 실질 운영자가 지난해부터 민간단체 회장직을 맡기 시작하면서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나오고 있다.

동구의회 한 의원은 ”수의계약이 집중적으로 몰린 것은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특혜가 아니면 공무원들이 고민하지 않고 익숙한 곳에다가 몰아주는 편의주의적 행동패턴이라고 밖에 볼 수 없는데 지역 영세 상인들을 살리기 위해서는 앞으로 이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이런 의혹이 제기되지 않으려면 특정 업체에 대한 수의계약 횟수를 제한할 수 있도록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구와 A업체는 지난해 마스크 부족 대란 당시 마스크를 보급하면서 수의계약 건수가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일감 몰아주기가 아니라고 입장을 밝혔다.

A업체 관계자는 “지난해 수의계약 건들을 보면 대부분이 마스크였다”며 “마스크를 구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 우리 업체에서 마스크를 구해 구에 납품했다. 열심히 하다 보니 수의계약을 조금 더 해준 것 같다. 우리 입장에선 열심히 했을 뿐인데 이것을 안 좋게 보는 시각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구 관계자는 “마스크가 부족할 당시 해당 업체에서 마스크를 납품할 여건이 돼서 수의계약이 여러 건 진행된 것”이라며 “구는 수의계약 쏠림 현상을 막기 위해 관내 기업 현황을 파악한 책자를 만들어 각 과에 안내하고 있다. 지역 업체들이 골고루 수의계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