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우주항공기업 IAI 항공기
개조 사업장으로 선정에도 불구

정비산업 활성화할 공항공사법
경남 저지에 개정안 국회서 계류

인천 중구 영종도에 '이스라엘항공우주산업(IAI)'이라는 거대 항공정비(MRO) 기관 유치가 추진되는 가운데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직접 MRO 사업이 가능토록 하는 법률 개정안은 국회에서 정처 없이 계류 중인 상황이다.

10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을 보면, 윤관석(민·남동구을) 의원이 대표발의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일부개정안은 1년 가까이 소관 상임위원회에 계류 중이다. 지난 6월 발의된 이 개정안에는 공항공사가 항공기 취급·정비업 등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업무영역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겼다.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MRO 산업을 활성화하고 항공·운송 종사자들을 육성함으로써 글로벌 단위로 항공산업을 키워간다는 전략이다. 이후 지난해 8월엔 배준영(국·중구강화군옹진군) 의원이, 지난 2월엔 김교흥(민·서구갑) 의원 등이 같은 취지의 법안을 내놓기도 했다.

하지만 해당 법안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위원회 문턱조차 넘지 못했다. 국토위원인 경남 사천시남해군하동군의 하영제(국) 의원과의 '갈등' 때문이다. 한국항공우주산업주식회사(KAI) 등이 위치해 항공우주 산업을 미래먹거리로 삼고 있는 경남 지역을 중심으로 이같은 공항공사법 개정을 적극적으로 저지 중이다. 하 의원은 지난 1월 항공기정비업을 공항공사가 수행할 수 없게 규정하는 법안을 발의하기도 했다.

이스라엘 국영기업인 IAI의 유치 본격화에도 인천시와 공항공사가 마냥 웃지 못하는 이유다. 지난 4일 IAI는 샤프테크닉스케이, 공항공사 등과 인천공항 항공기 개조사업 투자유치 합의각서(MOA)를 맺었다. 민간기업 간의 협업으로 합작법인을 설립해 항공기 개조사업을 추진하면, 공항공사가 이를 행정적으로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공항공사가 직접 활성화 역할을 수행하는 데엔 한계가 있는 셈이다. 그러다 보니 인천 정치권에 눈길이 쏠린다. 이달 정부여당 소속으로 당 중책에 앉은 윤관석 의원을 비롯해 송영길(계양구을) 당대표에 대한 기대가 커지는 중이다.

윤관석 사무총장 측은 ”인천MRO 관련 법안을 발의한 김교흥 의원을 비롯해 같은당 의원들과 지속해서 소통 중”이라며 “법안 통과를 위해 야당 의원들과도 대화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