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안법 폐지인천행동' 참가단체 대표들이 '10만 입법청원 선포 기자회견'에서 인천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제공=국가보안법폐지인천행동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등으로 구성된 ‘국가보안법폐지인천행동’은 10일 오후 인천시청 현관 앞에서 ‘국가보안법 폐지 10만 입법청원 선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김일회 국가보안법폐지인천행동 상임대표 의장을 비롯, 이인화 민주노총인천본부장, 이성재 인천자주평화연대 상임대표, 신창현 ‘이석기 의원 인천구명운동위원회’ 집행위원장, 이준형 민변 인천지부장, 안봉한 전교조 인천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87년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되었던 자랑스러운 5.3 인천민중항쟁의 정신으로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에 나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국가보안법은 진작 없어졌어야 할 적폐 중의 적폐”라며 “국가보안법이라는 무소불위의 총칼에 의해 수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고 감옥에 끌려갔고 노동자·민중의 사회정치적 진출은 가로막혀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2011년 레임덕과 정권교체 위기에 놓인 이명박 정권은 정국돌파용 공안사건으로 소위 ‘왕재산 간첩단’ 사건을 조작해 무고한 인천지역의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130여 명을 강압 수사하고 시민사회단체의 활동을 무력화하려 했다”고 질타했다.

특히 “지난해 인천지역 전교조 교사 4명은 북한 서적을 소지했다는 이유로 교단을 떠나야만 했다”면서 “정부의 승인 하에 활성화된 남북교육자 교류 과정에서 가져온 자료를 문제 삼아 이적표현물 소지 혐의를 들씌운 것은 국가보안법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이석기 의원 내란음모 사건과 통합진보당의 해산도 국가보안법에 의해 저질러진 대표적인 정치공작”이라며 “국정원 댓글 사건으로 궁지에 몰린 박근혜 정권이 사법부와 공모해 이석기 의원 내란사건을 조작하고 통합진보당을 해산시켰다는 게 들통 났지만 이석기 의원은 아직도 8년째 감옥에 갇혀있다”고 비난했다.

참가들은 “질기고도 질긴 73년의 세월 동안 인권과 민주주의를 파괴하며 민족의 화합과 통일을 가로막아온 국가보안법은 이제는 폐지돼야 한다”면서 “국가보안법폐지인천행동은 이번에 진행하는 국회입법청원운동을 시작으로 21대 국회 안에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고 인권과 민주주의, 평화의 세상을 열어가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적폐 중의 적폐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기 위해 10만 국회 입법청원운동에 발맞춰 인천에서 진행되는 이 운동에 인천시민들이 적극 나서주실 것을 간곡하게 호소 드린다”고 당부했다.

/정찬흥 기자 report6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