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지원 실무적으로 대하는 현상 없애야"…'관료주의' 경계

 

▲ 조선중앙통신이 지난해 5월 20일 보도한 북한 모내기 철 농촌의 모습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모내기 철을 맞아 농촌 지원에 당과 내각의 역량을 총동원해 투입하고 있다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을 인용해 10일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기사에서 "모내기철이 다가온 것과 관련하여 온 나라가 농촌 지원 열기로 끓고 있는 지금 내각과 성(省), 중앙기관 당 조직들에서 이를 위한 조직정치 사업을 짜고들고(계획을 세워 달려들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농촌 지원을 실무적으로 대하는 현상을 철저히 없애고 누구나 높은 사상적 각오를 가지고 떨쳐 나서도록 하기 위한 사업을 공세적으로 벌이고 있다"면서 지난 2월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서 질타를 받은 농업 부문 관료주의를 경계했다.

이어 신문은 내각 정치국이 "사회주의 경제 건설의 주 타격 전방인 농업 전선에 필요한 자재와 물자들을 제때 무조건 보장하도록 하기 위한 당적 지도에 더욱 큰 힘을 넣고 있다"며 "성·중앙기관 당조직들이 모든 역량과 수단을 총동원하여 모내기와 김매기를 제철에 질적으로 끝낼 데 대한 당의 뜻을 일꾼(간부)들과 정무원(공무원)들 속에 깊이 새겨주는 사업을 앞세우도록 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따라 전력공업성은 농촌 지역 전력을, 화학공업성은 비료 등 영농 물자를, 기계공업성은 트랙터 등 농기계를 공급하는 사업을 각각 벌이고 있다. 또 노동성은 일손이 부족한 모내기 철 농촌에 지원할 인력을 조직하고 있다.

그러면서 당 조직들은 지원 인력이 다수 농촌에 나가 일하는 상황에서 비상 방역 규정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통제하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만성적 식량난을 겪고 있는 북한은 농업을 새 경제발전 5개년 계획 첫해의 '선차적인 경제 과업'으로 꼽으며 농작물 생산량을 높이는 데 힘을 쏟고 있다.

북한은 지난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북·중 무역이 중단되면서 비료 수급 등에 차질을 빚고, 홍수·태풍 등 자연재해까지 겹치면서 농작물 수확량이 줄어 식량난이 더욱 심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올해 북한의 식량 부족분을 100만t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조혁신 기자 mrpe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