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항만·수산, 공동 입장문 발표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출처=연합뉴스

 

해운·항만업계와 수산업계, 노동계가 잇따라 성명을 내고 해양수산부 장관 임명을 서둘러 달라고 촉구했다.

9일 해운·항만·수산업계에 따르면 한국항만물류협회와 전국항운노동조합연맹은 6일 공동 입장문을 통해 “항만물류산업은 수출입 화물의 99.7%를 차지하는 국가 기간산업인 만큼 정부와 항만물류업계, 항만하역노동자는 더욱 긴밀히 소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오랜 경험의 행정전문가가 해수부의 수장으로 신속히 임명돼 항만물류산업의 극심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해결하고 물류대동맥의 시종착점인 항만에서 맡은 바 임무를 묵묵히 수행해 온 항만하역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킬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주장했다.

대표적 사용자 단체인 협회와 노동조합인 연맹이 공동 입장문을 낸 자체가 이례적인 일이다.

한국해운협회도 다음날 '수출입 화물의 안정적인 수송과 해운재건 계획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해운업계 입장문'을 내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중단없이 추진해야 할 중차대한 시기에 오랜 경험이 있는 해운물류 행정전문가가 해수부 수장으로 신속히 임명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 날 수협중앙회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수산물 소비 위축 등 시급한 문제들이 산재해 있는 상황에서 일관된 정책으로 문제해결을 주도해 나갈 사령탑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준영 후보자를 '적임자'로 평가하면서 “수산정책을 총괄하는 해수부 장관이 하루빨리 자리 잡아야 일관된 정책으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박준영 해수부 차관을 장관 후보자로 내정했으나, 배우자의 고가 도자기 불법 반입·판매 의혹이 불거져 논란이 이는 상황이다. 야당인 국민의힘이 박 후보자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가운데 국회가 대통령에게 청문보고서를 송부해야 하는 시한은 10일이다.

/김칭우 기자 ching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