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이 정의당까지 가세한 야권으로부터 ‘낙마 압박’을 받고 있는 장관 후보자 3인을 놓고 청문절차 시한 하루 전인 9일 막판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는 10일까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대통령에게 송부해야 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선 청문보고서를 단독처리할지, 청와대에 지명철회를 건의할지 결단의 시간이 임박한 셈이다.

여권이 이날 저녁 열린 고위 당·정·청 회의에서 어느 정도 방향을 정했을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전망이다.

고위 당정청 회의에는 민주당에서는 송영길 대표와 윤호중 원내대표, 박완주 정책위의장, 윤관석 사무총장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홍남기 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청와대에서는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이호승 정책실장, 이철희 정무수석 등이 참석했다.

국민의힘에서는 ‘부적격’ 판정을 내린 3명의 장관 후보자뿐만 아니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해서도 인준 반대 목소리가 나온다.

총리 인사청문특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도읍 의원은 “라임 펀드 의혹이나, 가족 회사 수의계약 의혹도 문제지만, 무엇보다 ‘경제 폭망’에 대한 정책 전환 의지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국회법에 따라 기한 내 총리 후보자 표결을 해야 한다고 요구할 것”이라며 “야당이 무조건 반대만 고집한다면 우리도 다음 대응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여야 원내수석은 10일 첫 회동을 하고 5월 국회 의사일정을 논의할 예정이다.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문제, 김부겸 후보자의 인준표결 일정, 쟁점 현안인 국회 법사위원장 인선 등이 포괄적으로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이날 당정청회의에서는 5·2 전당대회에서 당심과 민심의 괴리를 지적하며 당 주도 당청관계를 강조했던 송영길 대표가 어떤 의견을 전달할지에도 관심이 쏠렸다.

다만, 당내 의견이 하나로 모이지 않는데다, 다른 정국 현안까지 맞물려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구체적인 정책에 대한 전환을 내놓기는 어려웠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