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효율성 명목 이사회 최종승인
7호선 인천구간·도급역 등 24개역
역무·청소·시설 노동자 소속 전환
처우 악화 우려에도 인천시 “바람직”
▲ 6일 인천시청 앞에서 열린 인천교통공사 자회사 확대 반대 기자회견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상훈 기자 photohecho@incheonilbo.com

인천교통공사가 추진하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 월미바다열차 등 24개역 운영을 위한 자회사 설립안이 이사회에서 최종 승인 처리됐다. 인천시와 인천시의회를 거쳐 이르면 하반기부터 자회사 법인 설립·운영 준비가 이뤄질 예정이나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인천교통공사는 지난달 29일 공사 이사회에서 자회사 설립계획안이 의결됐다고 6일 밝혔다.

이는 서울7호선 인천 연장구간과 기존 도급역 등 모두 24개역의 역무·청소·시설 노동자가 소속되는 자회사가 새로 만들어지는 내용이다. 서울7호선의 7개역, 인천1호선 13개역, 월미바다열차 4개역 등이 해당한다. 계획안상 자회사에 소속되는 인원 규모는 365명이다. 도급역에서 일하던 노동자들은 자회사 소속으로 전환되며, 내년에 공사가 운영을 시작하는 7호선은 176명이 신규로 채용된다.

교통공사는 '경영 효율성'을 위해선 자회사 건립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공사가 직접 운영할 때엔 인건비로 226억원이 드는 반면 자회사 운영 시 141억원까지 줄일 수 있다는 자체 검토 결과도 제시했다. 계획안은 앞으로 시의회 의결과 시 승인을 거쳐 최종 확정되며 이르면 하반기 법인 설립·운영 준비가 시작될 예정이다.

하지만 지역 노동계의 반발이 이어진다. 서울교통공사가 직접 고용하던 7호선 일자리가 오히려 자회사 형태로 처우가 나빠진다는 지적이다.

이날 인천교통공사노동조합은 시청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시와 교통공사가 자회사 범위를 확대하는 이유는 '인건비 절감'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며 “도시철도를 이용하는 일평균 70만명의 시민 안전과 생명을 담보로 역사 근무자와 유지보수 인력 등의 중요성을 망각한 채 '돈의 논리'로 자회사를 확대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는 공사에서 추진하는 자회사 설립계획안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시 교통정책과 관계자는 “이는 도급역과 새로 운영을 시작하는 일부 역에 한해 역무·청소·시설 분야 등 안전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은 업무만을 자회사에 넘기는 형태“라며 “노조가 우려하는 대로 직원들의 고용 안정성을 위협한다거나 시민 교통안전을 위협하면서 추진하는 정책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