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문산지역은 접경지역에 위치, 도·농 복합도시로 주민의 약 40%가 농업을 하고 고령층 비율이 높은 특성이 있다. 또한 최근 개통한 서울·문산간 고속도로, 자유로가 인접해 교통사고 건수도 증가하는 추세다.

경찰청은 지난달 17일부터 '안전속도 5030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안전속도 5030정책'이란 일반도로는 50㎞/h (소통상 필요한 경우 60㎞/h),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30㎞/h 이하로 하향 조정하는 정책이다.

안전속도 5030정책은 보행자 통행이 잦은 일반도로의 시속 60㎞/h에서 50㎞/h로 줄이기 위해 시작됐다. 그러나 자동차의 속력은 교통사고 절감에 많은 기여를 하지 못한다는 비판여론도 있다.

하지만 충격량은 속도에 비례하기 때문에 일반도로에서의 제한속도가 10㎞/h만이라도 줄어든다면 그만큼 보행자의 부상 정도와 더 나아가 생사까지도 달라질 수 있게 된다.

실제로 안전속도 5030정책을 시범 운영한 부산 연수구의 경우 교통사고 사망자의 비율은 동기간 대비 37.5%로 줄어들었으며, 서울 종로구는 중상자 비율이 30%나 감소하였다고 경찰청은 밝혔다.

이렇게 수많은 인명을 살릴 수 있는 정책이 일부 운전자에게는 환영을 받지 못하는 상황인데, 반대하는 운전자 중 가장 많은 의견은 최대 속도를 줄이기 때문에 교통흐름에 방해된다는 것이다.

안전속도 5030정책은 당장은 익숙하지 않아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앞서 언급된 통계처럼 우리 가족의 소중한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정책이기도 하다.

경찰은 지역적 특성에 맞는 안전속도 5030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교통사고 위험지역을 거점지역으로 지정해 교통정리를 실시하고, 어르신이 많은 농가를 방문해 농기계에 야광 밴드를 붙여주는 등 교통사고 예방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연로하신 노인분들이 심야시간에 무단횡단을 하다가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행정복지센터 이장단회의에서 교통사고 위험성을 강조하고 각 이장들이 주민들을 상대로 주·야간 각 1회 방송해 교통사고가 발생치 않도록 민·관·군 합동으로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선제적 예방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처럼 안전속도 5030은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치안정책으로 추진돼야 한다. 그래야 주민들이 느끼는 교통안전도를 높이고, 사고위험은 낮추는 공감받는 치안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조종일 파주경찰서 문산지구대 경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