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차량 번호판 인식 경고음
이동 안하면 과태료 부과 검토
연수구청사/사진제공=연수구
연수구청사/사진제공=연수구

매년 인천 연수구에서 4000~5000건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위반 행위가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민관이 함께 장애인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한 무인 단속 시스템 구축에 나서 눈길을 끈다.

구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장애인 전용 불법 주정차 무인 단속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6일 밝혔다. 이 사업은 인천시의 스마트도시 리빙랩(Living Lab) 사업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바 있다. 리빙랩은 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 산업기술을 활용해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도시 문제를 주민이 직접 모색하고 전문가와 함께 해결하는 시민 참여 정책을 의미한다.

이번 무인 단속 시스템은 일반 차량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 진입할 경우 곧바로 차량번호를 인식한 뒤 경고음을 울려 운전자에게 불법 주정차임을 경고하는 방식이다.

구는 경고음을 듣고도 차량을 이동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올 12월까지 예산 8000만원을 들여 지역 내 주차장 15면에 무인 단속 시스템을 설치한다는 구상이다.

그동안 인천지역에서는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내 불법 주정차 행위로 실제 주차구역을 이용해야 하는 장애인의 이동권이 침해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지난해 연수지역에선 모두 4343건의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위반 행위가 적발됐고, 2019년에는 5203건이 적발돼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됐다.

구가 민원 빅데이터 32만8736건을 분석한 결과, 전체 민원 중에는 불법 주정차가 가장 많았고 장애인 주정차가 그 뒤를 잇기도 했다.

이런 상황에서 구는 이번 무인 단속 시스템이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 내 불법 주정차 행태를 막고 장애인의 이동 편익을 보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구는 리빙랩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해 이번 무인 단속 시스템 구축 사업을 선정했다.

이후 민·관·전문가 협의체인 '스스로해결단'을 구성하고 올 12월 시스템 도입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구 관계자는 “지금까지 스스로해결단을 통해 몇 차례 간담회를 진행하고 여러 의견을 수렴했다”며 “무인 단속 시스템이 구축되면 올바른 주차 문화를 정착시켜 장애인의 이동 편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