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무대책…공항 건설이 최선책”

서해 최북단 인천 옹진군 백령·대청·소청도 주민들이 이동권 보장을 위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국가가 서해5도 주민들의 이동권인 교통권을 보호해줘야 한다는 주장이 청와대 국민청원에 제기됐다.

<인천일보 3월8일자 7면 백령·대청·소청도 주민 이동권 보장 투쟁>

백령도에 거주하고 있다고 밝힌 청원인은 지난 4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서해5도에 있는 백령·대청·소청도 주민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청원인은 “몸이 아파도 치료를 받지 못하고 불의의 사고로 부모 형제가 죽음 속에서 사경을 헤매도 마지막 임종조차 지키지 못하는 것이 서북도서 최전방 끝자락에 사는 백령·대청·소청도 주민들이 겪고 있는 최악의 해상 이동 교통 상황”이라고 밝혔다.

백령·대청·소청도는 육지에서 약 220㎞ 떨어져 있어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에서 배를 타고 4시간 이상 가야 한다. 하루에 3척의 여객선이 왕복 운항하고 있지만 궂은 날씨로 결항이 잦아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문제는 백령 항로를 다니고 있는 2000t급 여객선이 2023년 5월이면 선령 제한으로 운항이 정지된다는 것이다. 지자체가 대형여객선 도입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참여하려는 선사가 없어 난항을 겪고 있다.

청원인은 “오랜 세월 동안 정부가 아무런 대책을 세워주지 않고 있어 주민들은 국가로부터 버림받았다는 상실감과 박탈감으로 살고 있다”며 “3000t급 대형여객선 투입과 백령공항 건설은 정치적인 이견 없이 주민들의 이동권리인 교통권을 국가가 지켜주고 보호해 줄 수 있는 최선책이라고 생각한다. 주민들이 국가로부터 최소한의 교통권을 보장받아 정상적으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제발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



관련기사
백령·대청·소청도 주민 이동권 보장 투쟁 서해 최북단에 있는 인천 옹진군 백령도와 대청·소청도 주민들이 기상 악화로 여객선 운항이 통제되는 날이 많아지자 이동권을 보장해 달라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7일 옹진군에 따르면 인천항 연안여객터미널∼백령도 항로를 운항하는 3개 여객선이 전부 결항한 날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까지 33일이다. 무려 한 달 넘는 기간 동안 여객선 운항이 이뤄지지 않았던 것이다.여객선은 안개가 많이 끼거나 파도가 높으면 운항이 어렵다. 올겨울 특히나 눈이 많이 내리는 등 기상이 악화한 날이 많아 여객선 결항이 잦았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시내 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