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지난달 30일 인천시청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지난달 30일 인천시청 앞에서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가 ‘미얀마 민주화운동 지지선언문’을 내고 대한민국 정부와 지방정부들에 연대를 촉구했다.

시의회는 지난달 30일 인천시청 앞에서 ‘주한미얀마봄혁명지지자단체’와 미얀마 군부 쿠데타를 규탄하고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고 5일 밝혔다.

시의회는 의원 30여명이 참석한 기자회견에서 미얀마 민주화운동 지지 선언문을 통해 “미얀마 군부는 쿠데타에 저항하는 시민에게 무차별적으로 총탄을 발포하고, 무자비한 유혈 진압으로 무고한 생명을 짓밟고 있다”며 “우리도 인천 5·3항쟁, 광주민주화운동, 6·10항쟁 등을 경험한 국민으로, 미얀마 국민 고통과 아픔을 가만히 지켜볼 수만은 없다”고 호소했다.

이어 “군부 탄압에 맞서 싸우는 미얀마 시민들의 거룩한 희생과 불굴의 용기를 지지한다”며 “국제사회와 대한민국 정부, 지방정부에 미얀마 평화와 질서 회복을 위해 다함께 연대하고 협력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주한미얀마봄혁명지지자단체는 성명을 발표하고 “미얀마 국민들이 사회불복종운동에 참여해 군사독재를 타도하고 있음에도 녹록지 않다. 인천시의회도 고통받는 미얀마 국민들과 민주주의를 회복하는 그날까지 함께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이순민 기자 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