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직원·공무원·정치인 이어
기획부동산·영농법인 파헤쳐
농지법 위반혐의 등 집중조사
경기남부경찰청/연합뉴스 자료사진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 선상에 오른 경기지역 대상자가 점점 늘고 있다. 지난달 2일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고발로 출발한 수사 대상자는 LH 전·현직 직원 15명에서 정치인과 공무원을 포함해 276명으로 확대됐다. 경찰은 기획부동산과 영농법인의 투기까지 수사하고 있다.

3일 경기남부경찰은 부동산 투기와 관련해 49건에 276명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중 이복희 시흥시의원, A 안양시의원, 군포시청 공무원과 지인 등 4명에 대한 구속 영장을 신청한 상태다.

앞서 경찰은 LH 직원 정모씨와 지인, 경기도청 전 공무원 김씨 등 4명을 구속했다.

현재 경찰은 LH 직원, 공무원과 정치인, 기획부동산, 영농법인 등 4가지 줄기로 수사를 펴고 있다.

경찰은 LH 수사의 경우 '광명시흥 신도시 개발부서에서 일한 정모씨'와 '민변이 고발한 15명 중 강모씨'를 핵심 인물로 보고 있다.

경찰은 정씨가 광명시흥 신도시인 광명시 노온사동과 전북 전주 효천 도시개발사업 지구 등을 지인들과 함께 사들인 것으로 보고 있다. 정씨로부터 정보를 얻어 땅을 사들인 혐의 등으로 수사 대상에 오른 인물만 60여명에 달한다.

민변이 고발한 15명 중 한 명인 강씨도 시흥 신도시 일대를 사들였는데, 경찰은 강씨가 독자적으로 정보를 입수해 땅을 사들였는지, 지인에게 정보를 제공한 행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강씨를 중심으로 신도시 일대 부지를 투기한 혐의로 수사를 받는 이들은 20여명이다. 이 중 수사 대상에 오른 LH 직원만 32명이다. 앞서 22명에서 10명 늘어났다.

경찰은 또 이복희 시흥시의원과 A 안양시의원처럼 내부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을 투기한 정황이 있는 시의원 14명에 대해서도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시의원들로부터 정보를 받아 함께 땅을 사들인 혐의를 받는 친인척 12명도 수사 대상에 올랐다.

경찰은 지난달 29일 이복희 시흥시의원과 A 안양시의원을 부패방지법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구속여부는 법원의 영장실질심사가 열리는 4일 결정된다.

국회의원 4명에 대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 현재 경찰은 이들이 땅을 사들인 경위, 대금 지불 내역서 등을 들여다보고 있다.

정치인 등 공직자 이외에도 부동산 교란 행위 핵심인 '기획부동산'의 투기 의혹을 파헤치고 있다. 경찰은 업체 9곳을 수사하고 있는데, 지금까지 모두 2차례 압수수색을 해 18명을 입건했다.

농업법인 98곳 대표, 98명에 대해서도 농지법 위반 혐의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 이 법인들은 수도권 일대 농지를 구입한 후 1년 이내 2배 이상 가격으로 되판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까지 276명이 수사 대상에 올랐다.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기회에 부동산과 관련된 불법 행위를 뿌리 뽑겠다”고 밝혔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