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적십자사, 운영 효율화 연구용역 최종보고서
적십자병원 공공의료 강화 4가지 방안 제시
시, 국립대 병원에 치중한 채…'검토 필요' 입장만
▲인천적십자병원 /출처=인천일보DB
▲인천적십자병원 /출처=인천일보DB

대한적십자사가 자체 용역으로 인천적십자병원의 ‘제2의료원 전환’ 등을 포함한 공공성 강화 방안 4가지를 도출했다. ‘제2의료원 설립’을 장기 과제로 미뤘던 인천시는 국립대 병원 유치에 치중하며 “적십자병원의 지방의료원 전환은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일 대한적십자사의 ‘인천적십자병원의 운영 효율화 연구용역 최종보고서’를 보면, 적십자병원의 기능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운영주체 전환’이 제시됐다.

보고서는 “적십자병원이 인천 남부 지역의 지역책임의료기관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서는 300병상 이상의 지역거점병원 전환 등 기능 강화가 필요하다”며 “현시점에서 지역책임의료기관 전환이 어려우면 인천시와 적극 협의해 운영주체를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대한적십자사가 가천대 산학협력단에 의뢰한 이번 연구용역에선 적십자병원이 공공의료시스템으로의 역할 재정립을 위한 4가지 안이 포함됐다. 인천시로 운영주체를 전환해 의료원으로 바꾸거나 시·적십자사가 공동 운영하는 방안, 의료원·대학병원 등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 적십자사가 자구책 마련하는 방안 등이다. 이로써 인구수에 비해 공공의료 인프라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인천에서 적십자병원을 남부진료 권역 공공의료기관으로 육성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다만 실질적으로 적십자병원을 300병상 이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만드는 데엔 500억원이 넘게 드는 것으로 추산됐다. 응급의학과·외과·소아청소년과·산부인과 등과 같은 진료 전문과목 개설과 함께 160병상 추가 증축, 응급실 건립 등에 소요되는 금액이다.

보고서는 “적십자병원이 지역책임의료기관이 되기 위해선 최소 560억원의 추가 투자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예측된다. 현 상황에서 진료 전문과목만 개설해 운영하면 지역사회 경쟁력 상실, 규모의 경제라는 측면에서 공공병원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진단했다.

사실상 ‘경영수지 악화’라는 고질병을 앓고 있는 적십자병원에 지방의료원 전환은 유력한 선택지 가운데 하나다. 적십자사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적십자병원의 공공성 강화 방향을 고민 중인 상황이다.

용역 결과가 나온 이후에도 인천시는 여전히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인천시의회에서 열린 공공종합병원 관련 토론회에서도 시는 감염병과 같은 국가적 재난에 대비하기 위해 국립대 병원 유치·건립에 집중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시 보건의료정책과 관계자는 “적십자병원의 제2의료원 전환 방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며 “아직 적십자사가 개선 방향을 확정하지 않은 만큼 연구용역 결과에 대해 인천시가 별도의 입장을 내놓긴 어렵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