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김기현 의원이 인사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에 선출된 김기현 의원이 인사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지난달 30일 김기현 원내대표를 선출하면서, 차기 당권 경쟁도 가열되고 있다.

당 대표가 내년 정권교체를 위한 대선후보 경선 관리 등 중책을 맡아야 하는 만큼 당권 주자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수밖에 없다.

우선, 당내에서는 영남 출신이 원내 사령탑을 맡은 만큼, 당 대표는 상대적으로 비(非)영남 지역 주자들이 유리해졌다는 전망이 나온다.

당 관계자는 2일 “지역 쏠림 현상을 막아야 한다는 심리가 작용해 전략적 판단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대선에서는 확장성이 중요한데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모두 영남 출신이면 ‘영남당’에 갇히는 상황을 우려한다는 것이다.

영남 출신 당 대표 후보군으로는 대구의 주호영 전 원내대표를 비롯해 5선인 부산의 조경태, 3선인 경남의 윤영석·조해진 의원이 있다.

‘지역 안배론’이 부상하면 비영남 주자인 서울의 권영세 의원이나 충남의 홍문표 의원 등이 유리해진다.

출마를 고심 중인 ‘다크호스’ 나경원 전 의원의 당권 도전 여부도 관심사다.

당원의 지지세가 두터운 데다 서울 내 지역구에서 세 번 당선된 것을 포함해 4선인 나 전 의원이 뛰어들면 판세가 요동칠 공산이 크다.

다만 야권의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부친의 고향 덕에 충청권 인사로 분류되는 점이 변수다.

영남 출신 당권 주자들은 영남과 충청을 아우르는 지역 대통합을 구호로 내걸고 레이스에 임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세대교체론도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계파 정치라는 과거의 낡은 관행과 결별하고 당이 일신하는 면모를 보이려면 젊은 당 대표가 나와야 한다는 당위성이 전대 표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86세대인 하태경 의원, 5선임에도 50대인 조경태 의원 등이 이 같은 세대교체론을 외치고 있다.

특히 초선대표론을 내걸고 일찍이 당권 도전 의지를 밝힌 초선 김웅 의원이 얼마나 바람을 일으킬지도 주목된다.

정치 경험이 적은 김 의원이 당 대표를 맡는 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초선이 당권을 잡는 것만으로도 쇄신 경쟁에서 여당에 앞서 나간다는 여론도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