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국토부가 추진 중인 옹진군 백령면 솔개지구 일원 백령공항 사업이 더 이상 좌초돼서는 안된다. 서해 최북단 서해5도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과 천혜 관광자원에 대한 접근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백령공항은 시급히 착공돼야 할 국가사업이다. 28일 옹진군청에서 열린 '백령공항 필요성 전문가 토론회'에서도 이 같은 주장이 나왔다.

백령공항 건설 사업은 지난해 상•하반기 두 번이나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심의에서 탈락했다. 국토부의 사전 타당성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 값이 2.19로 나와 경제성이 입증됐으나 국가재정평가위원회는 심의를 부결시켰다. 백령공항은 건설비용이 1700억대로 상대적으로 낮은 반면 생산성은 높다. 지지 여론도 커 3박자를 갖춘 사업으로 검증됐다. 무엇보다 백령도와 대청•소청도 등 서해5도 주민들의 평등한 이동권을 보장함으로써 거주환경을 보다 안전하게 개선할 때다.

2019년 1월 국방부와 국토부에서도 백령공항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동의한 사업인 만큼 예타 심의 탈락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발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기재부는 현재 추진 중인 지방공항개발 사업이 부진해 소형공항 건설 사업을 더 추가하기 어렵고, 공항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를 들어 예타 심의를 제외해 왔다. 백령공항이 지방공항개발 사업과 관련된 물 타기 사업으로 전락될까 우려된다. 지역차별이라는 불만이 나올 만하다.

백령도는 천혜의 관광자원을 갖춘 지역이다. 하지만 그동안 인천을 오가는 2000t급 백령도 여객선은 3번 중 1번 정도가 결항돼 왔다. 해상으로 4시간 정도가 소요돼 접근성이 떨어져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하기에도 역부족이었다. 그만큼 자원 활용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의미다. 최근 옹진군의회, 인천 군수•구청장협의회,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 등이 백령공항 예타 사업 선정 촉구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전방위 활동에 나서고 있다.

인천시가 국토부 협의를 거쳐 올해 상반기 중 추진하는 심의 재상정이 제대로 평가되길 기대한다. 백령공항 건설을 통해 레저와 관광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인프라가 십분 활용돼야 한다. 특히 중앙정부는 서해5도 주민과 군인의 이동권, 교통권을 당연히 보장해야 할 책임이 있다.

/인천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