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전 고양시 일산서구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재명 지사,장현국 도의장,국회의원, 화상으로 참석한 지방협의회 지자체장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기본소득 정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전국화를 위한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가 28일 고양 킨텍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 출범했다.

▶관련기사 : 이재명 지사 “기본소득은 가장 강력한 경제정책”

이날 총회에서는 경기도를 비롯해 75개 회원 지방정부 중 43개가 참석, 기본소득 정책 제도화에 대한 뜻을 함께했다.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는 기본소득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뜻을 함께하는 지방정부가 모인 협의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018년 10월 제40회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에서 처음 제안했다.

이날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를 이끌어갈 초대 협의회장으로는 이선호 울주군수를 만장일치로 추대했다.

이 군수는 “어쩌면 세계 최초로 가는 길이라 두려움도 있지만 설렌다”며 “지방의 민심, 지방정부의 목소리를 담아 기본소득이 제대로 실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어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 이성문 부산 연제구청장, 김정식 인천 미추홀구청장, 최승준 강원 정선군수가 회원 지방정부를 대표해 기본소득 정책 제도화에 대한 의지를 담은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창립 비전선언문'을 낭독했다.

비전선언문에는 ▲기본소득 정책 도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전국화 ▲기본소득 정책을 국가차원에서 현실화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지방정부의 목소리 반영 ▲기본소득 법률 제정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해외 지방정부에서도 축하 메시지를 전달하며 공감의사를 표시했다.

줄리 맥라클란(Julie McLachlan) 스코틀랜드 노스에어셔 의회 차장은 “현재 기본소득 시범 프로젝트를 통해 기본소득이 빈곤, 아동빈곤, 실업은 물론 건강 및 경제적 건전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있다”며 “전 세계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부터 회복과 새로운 시작을 모색하는 시기에 기본소득과 같은 정책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는 행정안전부에 행정협의회 설립보고 후 올해 안에 사무국을 설립, 기본소득 정책의 보편화와 법적 제도화를 위한 지방정부 간 공동대응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기본소득 지방정부협의회 창립총회는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행사장에서 함께 열렸다. 올해 기본소득 박람회는 28일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30일까지 고양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현장 행사와 온라인(basicincomefair.gg.go.kr)행사를 병행해 개최된다.

/고양=김도희 기자 kd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이재명 지사 “기본소득은 가장 강력한 경제정책”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코로나19 대유행과 경제 저성장 위기를 극복하고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소득만이 유일하고 가장 강력한 경제정책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28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대한민국 기본소득 박람회' 개회사에서 “코로나19로 인류가 맞이한 극한의 상황은 역설적으로 기본소득에 대한 확신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지난해 대한민국에서는 일시적이나마 1차 재난지원금의 이름으로 기본소득이 시행됐고 도민 모두에게 1인당 10만원씩, 3개월간 시한부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재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