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민단체 규탄 기자회견
▲ 28일 오전 수원역 문화광장(로데오거리)에서 열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일본 정부 규탄' 경기지역 종교·시민·청년단체 공동 기자회견에서 경기환경운동연합 회원들이 규탄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지역 시민단체가 28일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나섰다. 최근 이런 일본의 행태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는 정치권과 지자체에서도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경기환경운동연합 등 시민단체는 이날 수원역 문화광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양 생태계를 파괴하는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의 불법 해양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일본은 후쿠시마 제1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결정했다”며 “이는 도쿄돔 규모의 125만여t의 오염수를 태평양에 2년 후부터 버리겠다는 것이다. 이 오염수는 하루 평균 140t씩 증가하고 있어 이번 오염수 방류는 시작에 불과할 뿐”이라고 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방사능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식 대신 경제적 이익을 위해 불법적으로 오염수를 쏟아버리는 최악의 방식을 선택했다”며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려는 일본의 행태는 분노를 넘어 씻을 수 없는 역사적 과오로 남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 13일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관련 긴급 대응 전담팀(TF)을 구성했다. 도는 수입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일본산 수산물의 원산지 표시 특별점검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마련 중이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도 14일 관련 결의대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방류 철회를 촉구했다.

일본 정부는 13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일본은 스트론튬 등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오염수라도 정화 처리를 해서 바닷물로 희석하면 문제가 없다고 했지만, 방사성 물질은 혈액암·골수암·갑상선암 등 각종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인규 기자 choiinkou@incheonilbo.com